gettyimages

 

올해 1, 2월에만 암호화폐 관련 사기로 발생한 투자자 손실금액이 무려 5억3200만 달러에 이른다고 지난 25일 미국 연방 통상위원회가 밝혔다.

최근 열린 암호화폐 사기 방지 행사에서 소비자보호국 앤드류 스미스 국장은 이러한 수치를 발표하며, 올 연말에는 손실 금액이 수십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미스 국장은 생중계된 행사에서 청중에게 “올해 연말쯤이면 투자자 손실금액은 30억 달러를 훌쩍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투자자 보호 정책이 미비하다는 데 있다. 이는 텍사스주 증권위원회 집행이사 조 로툰다가 강조한 부분이기도 하다. 지난 6개월간 암호화폐 가치는 급격한 등락을 반복했다는 점에서 부실한 투자자 보호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코인센터의 연구 책임자 피터 반 발켄버그는 사람들이 각종 사기 사건에 끊임없이 연루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사기 수법은 투자금을 유치한 뒤 사라져버리는 이른바 ‘먹튀’에서부터 부정한 정보로 암호화폐를 헐값에 매입한 뒤 폭등과 동시에 팔아 치우는 시세 조종 등 무척 다양하다. 투자자가 사기 사건에 휘말리는 이유는 명확하다. 최대한 높은 투자 수익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이에 반 발켄버그 연구원은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그래도 투자를 하고 싶다면, 완전히 탕진해도 괜찮을 정도의 여유 자금만 투자하기 바란다. 그 이상은 위험하다. 이 부분은 몇 번이고 강조하고 싶다.

이와 관련해 로툰다는 이렇게 설명했다.

“새로운 형태의 모든 시장, 특히 암호화폐 같은 시장에서는 규제 당국이 선제 조처를 해야 한다. 1년 전에도 이처럼 다양한 종류의 투자 사기가 존재했지만, 당국은 일반 투자자에게 제대로 주의를 시키지 못했다. 결국, 작년 연말부터 사기는 급증하기 시작했다. 감독기관의 첫 번째 임무는 올바른 방식으로 투자를 유치하면서 감독기관에 잘 협조할 수 있는 기업을 식별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은 감독기관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며 수시로 업무 전화를 주고받는다. 이런 상황에서는 정지 명령이나 소송 관련 전화는 전혀 오갈 일이 없다. 그렇지 않은가? 이렇듯 감독기관은 기업들과 긴밀히 협조하는 가운데 사기 사건이 발생하면 신속히 파악하고 대처해야 한다.”

이와 함께 투자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자율적인 규제 또한 요구된다. 이러한 인식은 최근 몇 달 새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논의는 결국 진부한 권고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투자자가 자체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반 발켄버그 연구원은 이렇게 설명했다.

“내가 구입하려는 암호화폐를 다른 사람에게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면, 절대 사면 안 된다. 또 좋고 나쁨이 확연히 구분되지 않거나 해당 업체에서 각종 기술 혁신 등 모호한 설명만 늘어놓는 때에도 절대 투자해서는 안 된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