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

시계 브랜드 까르띠에(Cartier)를 소유한 스위스의 리치몬트(Richemont)사가 보석 공급망 관리를 더욱 투명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다.

런던정경대학교(LSE)의 경제학자 진케유(Jin Keyu) 교수는 지난 12일 열린 콘퍼런스 강연에서 리치몬트가 암시장에서 유통되는 보석을 통제하는 데 블록체인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 교수는 지난해 리치몬트의 사외이사로 임명된 바 있다.

"까르띠에를 소유한 리치몬트는 다이아몬드와 여러 보석, 금 등의 원산지를 광산과 재활용 공장 단위로 정밀하게 추적하고 관리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우리가 판매하는 모든 시계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진품임을 증명하게 될 수 있으면 좋겠다."

진케유 교수는 이어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와 최근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게 된 이야기를 한 뒤 중국의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울트레인(Ultrain)에 자문으로 합류해 자신이 연구해 온 거시경제와 관련한 전문적인 조언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 교수는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기존의 학술 연구, 특히 경제학 연구의 교훈을 검토하는 과정을 생략한 채 일단 실험부터 해보고 섣불리 탄탄한 기반 없이 자금을 조달할 궁리부터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블록체인은 전체 경제 구조를 완전히 새로 짤 잠재력을 가진 기술이다. 특히 근본적인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려면 미시경제 이론뿐 아니라 화폐, 통화정책, 규제 등 거시경제 이론을 함께 고민하고 살펴봐야 한다는 점에서 내게 블록체인은 더욱 흥미로운 분야다.

코인데스크와의 대담에서 진 교수는 거시경제 관점에서 암호화폐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를 본격적으로 하고 싶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가치의 저장, 안정성, 가치의 척도라는 기존 화폐의 조건을 충족하는 암호화폐를 만드는 작업도 포함될 수 있다.

베이징 출신인 진케유 교수는 하버드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중국 관련 거시경제 전문가로 언론에도 자주 소개되는 인물이다. 진 교수는 런던정경대에서 정년심사를 통과한 가장 젊은 교수들 가운데 한 명이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