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

 

스테이블 코인을 둘러싼 수많은 오해 가운데 내가 가장 자주 듣는 말은 바로 스테이블 코인이 암호화폐 시장의 심각한 가격 변동성을 잠재워주리라는 것이다.

코인의 이름부터 안정적이라는 뜻의 "Stable" 코인이다 보니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아니면 다른 전통적인 금융 시장과 비교했을 때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대한 오해에서 빚어진 일일 수도 있다. 하지만 스테이블 코인만으로는 들쭉날쭉하기 마련인 암호화폐 자산의 가격을 안정화할 수 없다. 암호화폐 업계 전반에 유동성이 지금보다 훨씬 늘어나야만 변동성이 줄어들 것이며, 그렇게 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대신, 스테이블 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을 넓히는 데 이바지할 것이다. 우선 전통적인 금융 시장에 있던 자산이 암호화폐 시장으로 유입될 때 스테이블 코인을 거쳐 들어올 수 있다. 이는 스테이블 코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종종 그 쓰임새가 간과되는 분야이기도 하다.

암호화폐가 실제 세계와 완전히 다른 디지털 기반 기술인 매트릭스(Matrix)라면 스테이블 코인은 실제 세계와 매트릭스 세계를 잇는 튼튼한 밧줄에 비유할 수 있다. 여기서 밧줄은 비트코인처럼 컴퓨터 코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가치 체계와 미국 달러 같은 명목화폐처럼 실물 자산을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가치 체계를 이어준다.

아직은 두 세계를 자유자재로 왔다 갔다 하며 상호 운용하기가 이래저래 쉽지 않다. 암호화폐 세계에 접근하는 데는 돈과 시간이 많이 들기도 하고, 인터넷과 금융 시스템 등 기존 방식을 거쳐야 하다 보니 금융 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하거나 접근이 제한된 이 세상의 많은 빈곤층에게 여전히 암호화폐 세계의 장벽은 높기만 하다.

스테이블 코인은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와 암호화폐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게 해준다. 즉, 대출이나 신용 거래와 같은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빨리, 더 싸게 송금할 수 있고 스마트 계약을 중심으로 새로운 경제 체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수많은 분산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스테이블 코인을 암호화폐 시장이라는 거대한 배의 무게중심을 잡아주는 바닥짐 같은 것으로 생각하지 말고, 대신 사람들이 자산을 자유롭게 싣고 내리는 항구처럼 생각하면 이해하기 더 쉽다.

스테이블코인의 유형


지금까지 스테이블 코인을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으로 다음 세 가지 안이 제기됐다.

  • 명목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Fiat-collateraliteralized stablecoins): 명목화폐와 일대일 관계로 유지되는 암호화폐다. 예를 들어 논란이 없지 않지만, 가장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으로 꼽히는 테더(Tether)는 테더 토큰 한 개의 가치를 미국 달러 1달러로 못 박아두고 있다. 이렇게 명목화폐를 담보로 명목화폐의 가치에 암호화폐의 가치를 연동하면 가격은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지만, 다른 비용이 든다. 즉, 블록체인의 기본 속성인 탈중앙화를 포기해야 하며, 테더 공급량(통화량)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많은 달러를 비축해두고 있어야 한다. 이로 인해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데 규모의 문제가 발생하고, 또 테더 공급량에 대응해 달러를 비축해놓은 것이 맞는지 외부 감사를 해야 하는 등 추가로 밟아야 할 절차도 늘어난다. 그럼에도 전통적인 화폐와 마찬가지로 변동 통화 방식으로 기능하는 명목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은 이용자들이 그 작동 원리를 이해하기 쉽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 암호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Crypto-collateralized stablecoins): 명목화폐에 그 가치를 연동하는 대신 암호화폐 풀(pool of crypto)에 가치를 연동해 가격 안정을 꾀하는 방식이다. 간단히 말하면 사용자들은 일정량의 암호화폐를 담보로 맡긴 뒤 고정된 비율에 따라 담보물에 해당하는 스테이블 코인을 빌려 쓰는 것이다. 실제로 이 절차를 운영하는 구체적인 방식은 시스템마다 다를 수 있다. 메이커(Maker)라는 탈중앙화 조직이 운영, 관리하는 다이(dai) 코인이 하나의 예가 될 수 있고, 최근 공개된 리저브(Reserve)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도 암호화폐를 담보로 운영하는 스테이블 코인에 속한다. (필자가 만든) 거래소 아브라에서는 총 23개 암호화폐와 50개 명목화폐를 담보로 취급하며 그에 따라 비트코인이나 라이트코인을 빌려준다. 암호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의 가장 큰 문제는 여전히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변화에 따라 담보로 받은 물건의 가치가 요동칠 수 있다는 점이다. 아브라는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노출되는 효과를 실질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메커니즘을 도입해 이러한 위험을 관리한다. 암호화폐를 담보로 하는 스테이블 코인의 장점은 역시 탈중앙화 분산 구조를 바탕으로 한 암호화폐를 담보로 받음으로써 암호화폐 기반 기술을 오롯이 적용한 혁신적인 메커니즘을 이어갈 수 있다는 데 있다. 이는 특히 명목화폐를 담보로 받는 스테이블 코인이 중앙에서 시스템을 관리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니는 것과 비교했을 때 돋보이는 대목이다.

  • 알고리듬 기반 스테이블 코인(Algorithmically controlled stablecoins): 이것은 수요에 따라 공급량을 계속 조정하는 방식으로 가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모델이다. 베이시스(Basis)라는 프로젝트가 좋은 예다. 우선 기존의 통화처럼 기능하려고 자산을 비축해두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또한, 담보를 받을 필요가 없으므로 규모를 키우는 데 제약이 없다. 반면에 담보가 없으므로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만 스테이블 코인이 돌아가게 된다. 베이시스는 네트워크의 소프트웨어를 관장하는 알고리듬을 신뢰하는 대상으로 내세운다. 이런 식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지는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더 높은 차원에서 생각해보면 스테이블 코인은 전통적인 은행과 이른바 비위탁 지갑(non-custodial wallets)처럼 완전히 탈중앙화된 거래소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테이블 코인의 미래는?


아마 우리는 안정된 자산처럼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스테이블 코인을 머지않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애플이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주식을 발행하면 소비자는 또 다른 소비자나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도 애플의 주주가 될 수 있다. 애플 한 주당 맡겨둬야 하는 비트코인의 양은 실제 애플 주가와 비트코인 가격에 대비해 알아서 조정되도록 한 스마트 계약이 정한다. 이런 식으로 암호화폐를 통해 암호화폐 기반 자산이 아닌 전통 자산에도 분산형 투자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암호화폐가 풀어야 할 큰 숙제 하나를 해결하는 셈이다.

나는 언젠가 스테이블 코인이 암호화폐 덕분에 가능해진 프로그램해놓은 대로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 기법을 전통적인 금융 시장에 도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

암호화폐와 전통적인 명목화폐 기반 금융 시스템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 둘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은 새로운 자산을 도입하고 그로 인한 기회를 활용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일로, 암호화폐 관련 프로젝트와 여러 회사에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해줄 것이다. 스테이블 코인과 스테이블 코인의 원리를 도입한 자산은 아직 암호화폐의 혜택을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며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소중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빌 바히드(Bill Barhydt)는 세계적인 암호화폐 지갑과 거래소 네트워크인 아브라(Abra)의 창립자이자 CEO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