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모여 만든 자율 규제기관인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이 암호화폐 거래 자금을 신용 대출로 마련하는 개인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신용 대출 한도를 두자고 제안했다.

<지지통신>의 24일 보도에 따르면,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은 국내 거래소를 이용하는 투자자들이 신용 대출을 받을 때 예금 잔액의 네 배까지만 대출을 허용하자고 제안했다.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은 현재 암호화폐 투자용 신용 대출을 받을 때 대출 상한선이 없으므로, 이번 제안은 무엇보다 일본 내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의 금융감독원에 해당하는 일본 금융청이 지난 4월 발표한 통계 자료를 보면, 지난해 암호화폐를 거래한 투자자는 14만 2천여 명으로 조사됐다. 일본 전체 개인 투자자가 300만 명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많은 숫자는 아니다.

하지만 지난해 전체 파생상품 거래의 80% 이상이 암호화폐 관련 파생상품이었고, 거래액으로 환산하면 600조 원이 넘었으며, 파생상품 투자자의 90% 이상이 신용 대출을 받아 거래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대출 한도를 규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은 밝혔다.

올해 초 해킹으로 고객의 암호화폐를 대량 분실한 거래소 코인체크(Coincheck) 사태 이후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자율적으로 만든 거래소 연합은 건전한 암호화폐 시장을 만들고자 스스로 규제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일본 금융청의 승인을 받아 자율 규제안을 더욱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은 새로운 규제를 너무 성급히 시행하면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시장을 빠져나갈 수도 있다며, 각 거래소가 적당한 한도와 시행 시기를 판단해 대출 한도를 조정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