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암호화폐 링크, 자체 거래소 비트박스에 10월16일 상장
상품/식당/여행지 리뷰 등 개발중인 댑 5개도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철
김병철 2018년 9월28일 15:21
라인. 이미지=라인 글로벌 페이스북 캡처
라인. 이미지=라인 글로벌 페이스북 캡처

 

네이버 자회사 라인은 지난 27일 일본 도쿄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개발 중인 댑(dApp·분산형 애플리케이션) 5개를 발표했다. 또한 10월16일부터는 자사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박스(BITBOX)에서 자사 암호화폐인 링크(LINK)의 거래가 시작된다고 밝혔다.

포캐스트, 위즈볼. 이미지=라인 제공
포캐스트, 위즈볼. 이미지=라인 제공

개발 중인 5개 댑 중 ‘포캐스트(4CAST)’‘위즈볼(Wizball)’은 현재 일본에서 베타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다. 포캐스트는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해주는 서비스이며, 위즈볼은 Q&A를 통한 지식 공유 서비스다.

아직 개발 중인 댑으로는 상품 리뷰 서비스 ‘파샤(Pasha)’, 식당 리뷰 서비스 ‘타파스(TAPAS)’, 여행지 리뷰 서비스 ‘스텝(STEP)’ 등이 있다.

파샤는 사용자가 제품의 사진을 촬영하면 기존 사용자들이 입력한 리뷰가 나오는 서비스다. 타파스는 식당 영수증을 촬영하면 관련 리뷰가 나오는 서비스로 올 4분기 일본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파샤, 타파스, 스텝. 이미지=라인 제공
파샤, 타파스, 스텝. 이미지=라인 제공

 

여행 SNS인 스텝은 2019년 출시 예정이다.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과 글을 공개하면 다른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또한 라인은 10월6일부터 비트박스에서 링크 거래가 시작된다고 밝혔다. 비트박스 사용자(일본, 미국 등 제외)는 인센티브로 얻은 링크를 비트박스에 상장된 다른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다.

링크체인(LINK Chain) 상의 모든 거래 기록은 ‘링크스캔(LINK SCAN)’에서 확인할 수 있다. 라인은 이어 독자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없더라도 라인 토큰 이코노미에 참여할 수 있게 ‘개발자용 키트’를 오는 2019년 중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라인은 일본 거주자가 라인 댑을 사용하면 링크 대신 ‘링크 포인트(LINK Point)’를 제공한다. 이를 일본 내 9만4000여개 점포에서 라인페이로 결제할 때 사용하거나, 라인 서비스에서 스티커, 테마 등을 살 수 있는 라인 포인트(1포인트=1엔)로 10월부터 교환 가능하다.

다만 라인은 일본 사용자들의 경우 일본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기 전까지는 비트박스를 비롯한 암호화폐 거래소 내의 입출금, 송금, 매매 및 교환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라인은 지난 8월31일 암호화폐 링크와 네트워크인 링크체인(LINK Chain)을 공개했고, 9월4일 비트박스에서 링크 분배를 시작했다.

제보,보도자료 contact@coindesk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