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Getty Images Bank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가 앞으로 암호화폐 상장 수수료를 공개하고 이를 전부 자선단체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일 공개한 블로그 게시물에 따르면, 바이낸스에 상장을 원하는 토큰 프로젝트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상장 수수료를 직접 정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바이낸스는 특정 금액의 수수료를 강제하지도, 최소 금액을 요구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블로그는 전했다.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사실은 바이낸스가 상장 수수료 전액을 최근 새롭게 출범한 자사의 자선단체 ‘블록체인 자선재단’에 기부하겠다고 발표한 점이다. 바이낸스는 코인데스크에 상장 절차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모든 상장 수수료를 전액 기부하며, 얼마가 기부됐는지도 자선단체 홈페이지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낸스의 CEO 자오 창펑은 기부금액은 온전히 해당 프로젝트가 결정하며, 금액의 규모가 거래소 상장을 보장하지도, 상장 심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는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산하의 블록체인 자선재단은 지난 7월 출범했으며, 바이낸스의 수익 수십억 달러 가운데 일부가 이곳에 기부된다. 자선단체 소장은 UN 산업개발기구의 친선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헬렌 하이가 맡고 있다.

바이낸스의 이번 결정은 최근 불거진 상장 수수료 요구 의혹과도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블룸버그 통신은 한 산업 분석업체의 보고서를 인용해 바이낸스가 최소 100만 달러에서 최대 300만 달러의 상장 수수료를 요구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해당 의혹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끝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러한 의혹은 지난 8월,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이끄는 한 CEO가 자신의 트위터에 바이낸스가 400비트코인(BTC), 우리 돈으로 약 30억 원의 상장 수수료를 요구한 이메일을 공개하며 더욱 커졌다. 그러나 자오 창펑은 당시 바이낸스는 결코 상장 수수료를 강제로 요구한 적이 없다며 해당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며 이렇게 말했다.

“상장 수수료가 400비트코인이 됐든, 4,000비트코인이 됐든 우리는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암호화폐는 상장시키지 않는다. 문제는 ‘바이낸스가 얼마의 상장 수수료를 요구하느냐’가 아니라 ‘암호화폐가 얼마나 훌륭한 가치를 지니고 있느냐’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