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Getty Images Bank

유럽연합(EU) 7개 회원국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정부의 각종 서비스 및 경제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몰타, 키프로스, 포르투갈, 스페인 등 남부 유럽 7개국은 지난 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각국 경제를 획기적으로 개혁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7개국이 협력하여 기술 개발을 촉진, 블록체인 기술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블록체인 기술이 교육 분야를 비롯해 의료, 교통, 관세 등 정부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나아가 시민을 위한 서비스 품질을 개선함으로써 최종 소비자에 대한 책임과 더불어 이들의 개인정보도 한 차원 높은 수준에서 보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전자정부가 제공하는 공공 서비스의 품질이 향상될 뿐 아니라 서비스의 투명성은 높아지고 각종 행정 절차는 간소화된다. 또 관세 징수 절차도 훨씬 간편해지고, 공공 정보에 대한 접근성도 개선될 수 있다.”

유럽 7개국 내에서의 향후 입법 절차에 관해서는 이렇게 언급했다.

“분산원장 기술과 관련한 입법 과정에서는 반드시 해당 기술의 근본적인 속성과 함께 유럽 지역만의 고유한 원칙과 기술 중립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 각종 혁신과 테스트 과정을 통해 공공 및 민간 영역이 모두 분산원장 기술을 깊이 있게 이해하면서 구체적인 활용 사례를 늘려갈 수 있어야 한다.”

몰타의 정무장관으로 디지털 경제 및 금융서비스, 혁신 분야를 총괄하는 실비오 스켐브리는 지난 4일 자신의 트위터에 “유럽연합 회원국 중 가장 소규모인 몰타가 블록체인 협력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남겼다.

몰타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해 이미 다양한 계획을 발표하며 ‘블록체인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6월 몰타 국회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관련 법안 세 개를 통과시키며 주요 암호화폐 업체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이들 지역의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해 규제하려는 움직임은 아직 없지만, 각종 조사 및 테스트를 위한 계획은 마련해둔 상태다.

지난달 말에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스페인계 은행 BBVA를 포함해 이들 지역의 주요 은행들로 구성된 신규 블록체인 협회를 설립했다. 이 협회는 블록체인 산업을 위한 각종 가이드라인 및 프로토콜 개발과 더불어 유럽연합의 블록체인 표준을 국제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