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ss Exchange to List XRP Exchange-Traded Investment Product
아문 CEO 하니 라시완. 사진=라시완 제공

 

스위스 증권거래소(SIX)가 시가 총액으로는 세 번째로 큰 암호화폐 XRP의 가격을 반영하는 상장지수상품(ETP, exchange-traded product)을 상장할 예정이다.

이미 몇 개의 암호화폐 ETP를 제공하고 있는 스위스의 아문 AG(Amun AG)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하니 라시완은 AXRP라는 상품명으로 XRP 가격을 반영한 ETP를 발행하기 위해 이미 스위스 증권거래소로부터 필요한 인가를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앞으로 두 달 내에 우리가 세계 최초로 XRP ETP를 출시하게 된다.”

라시완은 XRP 외에도 비트코인캐시(BCH), 라이트코인(LTC), 스텔라 루멘스(XLM), 이오스(EOS) 가격과 연동되는 ETP를 출시하는 데 필요한 인가도 이미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상품들의 출시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고, 시장의 수요도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만, 라시완은 늦어도 올해 말까지 스위스 증권거래소가 승인한 모든 암호화폐 ETP를 상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위스 증권거래소는 지난해 11월에 가장 비중이 높은 암호화폐 자산들의 가격을 반영한 ETP를 처음으로 상장했다. 아문이 개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 모두에게 판매하기 시작한 ETP의 티커(거래소에서 쓰는 약칭)는 “HODL(호들)”이었다. (HODL은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자산을 팔지 않고 계속 보관하는 행위를 뜻하는 은어다.)

상장 이후 호들의 월간 총 거래액은 원유 가격을 반영한 ETP인 XETC를 넘어섰다. 스위스 증권거래소의 데이터를 보면 12월과 1월에 가장 많이 거래된 ETP가 호들이었다. 그러나 호들의 가격은 지난해 11월 한 주에 15달러에서 현재는 13달러로 떨어진 상태다.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인 내림세가 반영된 결과다. 2월에는 총 거래액도 약 400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 ETP 가운데 두 번째로 내려갔다.

아문은 지난 몇주간 스위스 증권거래소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P도 발행했다. 라시완은 지금까지 암호화폐 ETP 구매 대부분이 스위스에서 발생했지만, 자국의 증권법상 스위스에서 거래하는 것이 허락된 나라의 투자자들도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완전한 담보


스위스 증권거래소의 상장 규정에 따르면, ETP는 적극적인 거래 전략이 필요 없는 수동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스위스의 시장 규제기관인 스위스 연방 금융시장 감독국(FINMA)이 승인하고 감독하는 대상인 집합증권투자로 다루지 않는다. 그러나 암호화폐 ETP는 스위스 증권거래소의 파생상품 상장 관행에 따라 투자자 보호에 관한 요건을 반드시 충족해야 한다.

라시완은 아문의 암호화폐 ETP가 충분한 담보와 동일한 금액의 암호화폐 자산으로 보장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때 담보가 되는 암호화폐 자산을 지속해서 확인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라시완은 “담보물도 자격을 갖춘 독립 수탁업체가 보관해야 한다. 가격은 여러 단체가 하루에도 몇 번씩 돌아가며 확인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아문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자산 관리 업체로 등록된 전통 자산 및 암호화폐를 보관하는 킹덤 트러스트(Kingdom Trust)에 담보를 맡기고 있다. 암호화폐 ETP를 상장하면서 다른 국가나 지역의 수탁 서비스도 이용할 계획이다.

스위스 증권거래소는 코인마켓캡 산정 기준 시가 총액 상위 15위에 드는 암호화폐만 거래 대상이라고 밝혔다. 또한 “블록체인의 원리에 따라 기능하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암호화폐만 상품으로 허가한다고 덧붙였다.

스위스 증권거래소는 “암호화폐 공개(ICO) 시 발행되는 토큰은 ETP 등 상품으로 상장할 수 없다.”라고 명시했다.

 

ETP의 토큰화


아문은 자체 플랫폼에서 관리하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상에서 운영되는 ERC 토큰 표준을 따르는 토큰을 출시해 ETP를 토큰화하는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목표는 암호화폐 ETP와 금값 등을 반영하는 전통적인 ETP를 토큰화해서 증권토큰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것이다.

현재 스위스 증권거래소는 정산 시간을 단축하고 토큰화 자산을 거래하기 위해 자체 디지털 거래소에서 분산원장 기술을 사용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최근에는 R3의 코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에서 결제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스위스 디지털 증권거래소 출범이 예정돼 있다.

라시완은 코인데스크에 이렇게 말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까지는 전문적인 파트너와 라이선스를 갖추고 규제를 받는 증권토큰 거래소가 출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거래소가 설립될 즈음에는 세 개에서 다섯 개 정도의 토큰화된 ETP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을 것이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