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도시 ‘스퀘어암호화폐팀’에 디자이너도 들어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Palmer
Daniel Palmer 2019년 6월17일 17:00
Jack Dorsey Hints at How Square Crypto May Support Bitcoin’s Code
출처=코인데스크

결제 서비스 스퀘어(Square)의 CEO 잭 도시가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스퀘어의 암호화폐 전담팀 구성의 베일을 들췄다. 스퀘어는 앞서 지난 3월 비트코인과 암호화폐를 서비스에 접목하는 작업을 맡을 팀을 꾸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트위터 CEO를 겸직하고 있는 도시는 넥스트웹(The Next Web)과의 인터뷰에서 스퀘어 암호화폐팀(Square Crypto)을 이끌 인물로 구글에서 이사로 있었던 스티브 리(Steve Lee)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그는 면접을 진행한 후보자 수십명 가운데 스티브 리가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도시에 따르면, 스티브 리는 앞으로 팀 구성 작업을 마무리하고 개발 방향을 확정하는 중책을 맡게 된다. 스퀘어는 내부적으로 최대 엔지니어 5명과 디자이너 1명으로 팀을 꾸리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들은 한 번에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보다는 하나의 프로젝트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는 이를 통해 “기존의 것을 반복하기보다 암호화폐 분야가 여러 방면에서 새롭게 발을 내디딜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가 이제 막 닻을 올렸다는 점을 고려하면 개발자가 아닌 디자이너를 영입하기로 한 결정은 파격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도시는 이번 프로젝트에 디자이너를 포함하기로 한 배경에 대해, 암호화폐의 접근성을 높이고 암호화폐 기술을 적절히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농담조로 ‘능력 없는 꼰대’를 팀에 뽑는 실수만은 절대 하지 않겠다며, 암호화폐 팀에 투입되는 이들이 꼭 갖춰야 할 요건으로 뛰어난 기술 전문성을 꼽았다.

“앞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오픈소스 기술에 참여하고 이바지할 수 있는 인물을 모색하고 있다. 비트코인코어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고, 그 밖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스퀘어가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맡게 될 역할에 대해, 도시는 ‘투박하지만 의미있는’ 코드 평가를 통해 개발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모습은 쉽게 볼 수 있지만, 코드의 정확성을 들여다보는 경우는 찾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런 현실을 바꾸면 ‘큰 도약’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도시는 효율과 보안을 위해서도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가 해결해야 할 중대한 문제들이 아직 많이 남았다.”

도시는 인터뷰에서 이번 암호화폐팀 구성에서 스퀘어 자체의 역할은 최소화시켰다고 밝혔다. 팀원들이 ‘암호화폐 커뮤니티 공동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급여를 비트코인으로 받을 때 유리한 스톡옵션 등의 특혜는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스퀘어 암호화폐 팀이 하는 프로젝트는 대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아직 구체 사항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도시는 스퀘어의 암호화폐가 전통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비슷하게 운영될 것으로 전망했다.

스퀘어 암호화폐팀 구성 외에도 스퀘어는 현재 제공하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에 비트코인 기술을 접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지난 2월 도시는 팟캐스트 진행자 스테판 리베라와의 인터뷰에서 스퀘어의  캐시앱(Cash App)에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확장성 문제를 개선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비트코인 결제 기술로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보도자료 contact@coindesk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