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블록체인 클레이튼에 코인원·OKEx·댑닷컴 등 합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정인선 2019년 10월25일 14:51
출처=그라운드X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회사 그라운드X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생태계에 암호화폐 거래소와 지갑 등이 대거 합류했다.

그라운드X는 25일 자료를 내어, 암호화폐 거래소와 지갑 기업, NFT(대체불가능토큰) 거래 플랫폼, 댑 통계 사이트 등이 클레이튼 생태계에 '에코시스템 파트너'로 새로 합류했다고 밝혔다. 그라운드X측은 이를 계기로 클레이튼 중심 블록체인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가운데는 △업비트 인도네시아 △코인원 △오케이이엑스(OKEx) △비트포렉스(BitForex) 등 네 곳이 클레이튼 생태계 확장에 동참하기로 했다. 업비트 인도네시아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동남아시아 현지 거래소로, 클레이튼 자체 발행 암호화폐 클레이(Klay)를 지난달 최초 상장했다. 코인원은 지난 7월 국내 거래소 가운데는 처음으로 클레이튼 메인넷 기반의 KCT(Klaytn Compatible Token) 토큰 거래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암호화폐 지갑 가운데는 △노바월렛(NOVA Wallet) △비트베리 △비트킵(Bitkeep) △젠고(ZenGo) △후오비월릿(Huobi Wallet) △토러스(Torus) △헥슬란트(Hexlant) △디센트(D'CENT) △마이다스프로토콜(Midas Protocol)가 클레이튼 생태계 지원에 나섰다. 이 가운데 노바월렛과 비트베리는 기존에도 클레이 기반 토큰 보관을 지원했다.

NFT 전문 거래 플랫폼 오픈시의 합류도 눈에 띈다. 그라운드X 쪽은 클레이튼 기반 비앱(BApp, 블록체인 앱)들이 자체 서비스 내 게임 아이템 또는 이미지 등에 NFT 기술을 적용해 토큰을 발행할 경우, 오픈시를 통해 해당 NFT 토큰 거래가 가능해 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댑(DApp,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 통계 사이트 스테이브오브더댑스(State of the DApps)와 댑닷컴(DApp.com) 또한 클레이튼을 지원한다. 이들 사이트는 이더리움과 이오스, 스팀 등 기반 서비스를 분석해 순위를 매기는 사이트로, 관련 데이터 확인 및 카테고리별 탐색 기능을 갖췄다. 이들 사이트에는 현재 클레이튼 기반 비앱 십여개가 등재돼 있고, 추후 오픈 예정인 비앱들의 리스팅도 지속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그라운드X 쪽은 밝혔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클레이튼 플랫폼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갈 파트너들과의 혀업을 통해, 다양한 비앱의 클레이튼 생태계 진입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아시아 대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서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더 많은 글로벌 이용자에게 쉽고 빠른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월 클레이튼 메인넷을 공개한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 플랫폼 운영에 참여하며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거버넌스 카운슬과 클레이튼 플랫폼 위에서 서비스를 개발하는 이니셜 서비스 파트너, 클레이튼 자체 발행 암호화폐 클레이를 활용해 서비스를 운영하는 비앱(BApp,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파트너 등을 확보해 왔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