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스택, 스택(STX) 토큰 마켓메이커 선정 공개
블록스택 “유동성 공급과 마켓메이킹은 GSR이 전담, 이해상충 소지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nna Baydakova
Anna Baydakova 2019년 11월4일 17:00
Blockstack Will Pay Liquidity Provider GSR to Trade Its STX Token
무닙 알리(오른쪽). 출처=코인데스크

블록스택(Blockstack)이 자체 암호화폐인 스택(STX) 토큰의 시장 유동성을 공급해 줄 마켓메이커로 GSR마켓(GSR Markets)을 선정했다. 블록스택은 앞서 Reg A+ 조항을 적용해 스택 토큰을 판매했다.

블록스택이 지난달 24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를 보면 GSR은 미국이 아닌 해외 시장에서 스택 토큰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역할을 맡는다.

토큰 발행사들이 토큰의 유동성을 확보하거나 늘리기 위해 GSR 같은 트레이딩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지만, 이해상충 문제에 따른 논란이 제기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이를 공개적으로 밝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러나 블록스택의 CEO 무닙 알리의 생각은 달랐다. 블록스택이 GSR과 체결한 업무 관계는 이해상충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것이다.

“GSR은 완전히 독립적인 마켓메이커로 GSR의 업무 방식은 전적으로 GSR에 달려있다. 블록스택과 GSR은 그 어떤 이익도 나누어 갖지 않는다. 우리가 GSR을 협력 업체로 선정한 이유는 규제 준수 노력이나 업무의 질에 관해 블록스택이 정한 기준을 만족하는 업체였기 때문이다.” - 무닙 알리, 블록스택 CEO

블록스택은 지난 9월 스택 토큰을 판매해 2300만 달러를 유치했다. 이 중 760만 달러는 아시아 지역의 투자자들이 투자한 금액이다.

블록스택은 이번에 체결된 계약 내용에 따라 GSR에 계약금 10만 달러를 먼저 지급하고, 이후 6개월 동안 매달 2만 달러를 지급한다. GSR은 스택 토큰의 유동성 공급 관련 업무를 비롯해 시장 현황 분석 자료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블록스택은 GSR의 트레이딩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100만 달러어치 비트코인과 이더를 무이자로 대출해줄 계획이다. 추후 계약이 만료되면 GSR은 블록스택이 빌려준 비트코인과 이더를 상환해야 하는데, 이 중 절반은 해당 시점에 스택 토큰의 가치에 연동해 상환량이 계산된다.

두 회사가 별도로 체결한 계약서 내용에 따르면 GSR은 자체 트레이딩 봇을 이용해 스택 토큰을 거래하게 되며, 스택 토큰에 대한 일간 시장 동향 보고서를 블록스택에 제공한다. 아울러 전반적인 시장 현황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추후 스택 토큰을 상장할 만한 거래소를 모색해야 한다. 이 모든 업무는 미국이 아닌 지역에서 진행된다.

핀테크 회사 시노버(Cinnober)에서 블록체인 업무를 이끌었던 에릭 월은 기존 금융시장에서 자산 유동성을 확보하고자 할 때 흔히 찾는 전문 마켓메이커에 대한 수요가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스닥과 비트렉스 등 자산의 거래가 일어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마켓메이커는 특히 자산의 거래량이 많지 않은 시장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매수자와 매도자가 반드시 같은 시점에 연결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마켓메이커는 다른 이들은 할 수 없는 기초 유동성을 제공한다.”  - 에릭 월

실제로 주문과 계약 건수가 많지 않은 암호화폐의 경우 마켓메이커의 개입 없이는 가격 변동성을 낮게 유지하기 어렵다. 이 경우 해당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이 나빠져 발행 기업의 이미지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윌은 설명했다.

스택 토큰은 지난주 바이낸스(Binance)와 해시키프로(Hashkey Pro)에 상장됐다. 블록스택은 스택 토큰을 바이낸스에 상장하기 위해 스택 토큰 83만 3333개를 냈다고 신고했다. 금액으로는 약 25만 달러어치다. 이에 대해 알리는 더블록(The Block)과의 인터뷰에서 이 돈은 스택 토큰이 바이낸스 플랫폼에서 오랫동안 거래할 수 있도록 지불한 일종의 ‘장기 납입금’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낸스에 개당 $0.3으로 상장한 스택 토큰은 현재 25%가량 가격이 내린 개당 $0.23에 거래되고 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보도자료 contact@coindesk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