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ter Painful 2018, Chinese Blockchain VCs Are Getting Back Into the Market
출처=셔터스톡

요약


  • 2018년 암호화폐 가격이 폭락하면서 중국의 블록체인 중심 벤처캐피털 기업의 90%가 시장을 떠났다.

  • 최근 중국 정부가 여러 분야에서 블록체인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로 하면서 일부 기업들이 돌아오고 다양한 투자 제안이 나오고 있다.

  • 살아남은 투자 기업들은 운영을 재편하거나 암호화폐 거래, 비트코인 채굴과 같은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중국 벤처캐피털 기업들의 관심이 다시금 블록체인에 쏠리고 있다. 2018년 암호화폐 가격이 폭락한 이후 블록체인 중심 벤처캐피털 기업들의 90% 가까이가 시장을 떠났다. 그러나 최근 중국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겠다고 선언한 데 발맞춰 일부 기업들이 시장으로 돌아오고 있다.

중국 금융 데이터 연구소 01차이징(01Caijing)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중국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은 벤처캐피털로부터 3억6800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투자계약 건수로는 71건이다.

벤처캐피털 기업들은 최근 투자 유치가 예전보다 활발해졌다고 느낀다. 2016년 몇몇 파트너들과 직접투자 방식으로 사업을 시작한 홍콩 케네틱 캐피털(Kenetic Capital)의 매니징 파트너 제한 추(Jehan Chu)는 케네틱 캐피털의 투자가 다시금 본궤도에 올랐고, 다음 달에는 1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계약 성사를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네오(NEO)의 투자 부문 자회사인 네오 글로벌 캐피털(NEO Global Capital)은 올해 6월부터 두 번째 투자금을 조달해 지금까지 약 5천만 달러를 모았다.

케네틱 캐피털과 네오 글로벌 캐피털뿐만 아니라 수많은 투자회사가 올해 블록체인에 대한 시장의 낙관적인 전망이 되살아나면서 투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벤처캐피털 기업들도 스타트업의 지분을 받고 투자하던 기존의 전략에 암호화폐 거래나 비트코인 채굴 등을 추가하며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소라 벤처(Sora Ventures)다. 소라 벤처는 초기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하는 회사인데, 올해 초 암호화폐 거래 시장에서 뛰어들었다. 소라 벤처의 창업자이자 매니징 파트너인 제이슨 팡에 따르면 소라 벤처의 거래는 주요 암호화폐 스왑이나 선물 거래를 포함하며, 운용자산의 20%를 암호화폐 거래에 투입한다.

5억 달러 규모의 기금을 운용하며 코인베이스, 카난 크리에이티브, 바이낸스 등에 투자했던 블록체인 투자 기업 펀더멘탈 랩스(Fundamental Labs)는 5월에 비트코인 채굴기와 채굴시설에 4400만 달러를 투자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총 해시레이트를 최소 초당 1000페타해시(PH/s) 증가시킬 수 있는 투자 규모다.

* 페타해시는 1000조 해시 (PH/s = 1,000,000,000,000,000H/s)

올해 비트코인 채굴기에 투자한 또 다른 기업으로는 블록체인 벤처캐피털 패러렐 벤처(Parallel Ventures)가 있다. 패러렐 벤처는 프리에스 캐피털(FreeS Capital)의 투자 담당 이사 출신 주이저우(Yizhou Zhu)가 설립한 회사다. 패러렐 벤처는 이번 투자를 통해 초당 300PH/s의 연산력을 갖췄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1500만 달러의 가치를 지닌 연산력이다. 프리에스 캐피털은 우버를 포함한 중국과 미국의 여러 스타트업에 투자해왔다. 또한, 암호화 분야에 투자하고자 하는 다른 투자자들의 자산도 관리한다. 8월에는 2억 위안(330억 원) 규모의 새로운 블록체인 펀드를 조성하는 데도 성공했다.

 

암호화폐 겨울을 난 흔적


하지만 2018년과 비교하면 투자 제안 자체나 투자계약이 성사되는 건수가 여전히 뜸한 편이다. 2019년에 71건의 투자계약이 성사됐지만, 2018년과 비교해 달러 가치로는 67%, 계약 건수로는 47%가 줄어든 수치다. 시장에 남아있는 기업의 숫자도 2018년보다 훨씬 적다.

펀더멘탈 랩스의 매니징 파트너 하워드 위안은 “현재 남아있는 중국 암호화폐 투자펀드 회사의 숫자는 2018년 초와 비교하면 10%도 안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위안의 말대로, 암호화폐 시장이 호황이던 2018년 당시에는 거의 1천 개에 육박하는 초기 블록체인 투자펀드 회사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여기에는 기관이 아닌 개인 투자조합과 비공식 암호화폐 캐피털 풀도 포함된다. 거래소 후오비(Huobi Exchange)에 투자한 노드 캐피털(Node Capital)의 투자담당 이사 프랭크 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 중 상당한 규모를 갖추고 초기 스타트업 투자에 집중했던 펀드는 150~200개 정도였다.

“현재 중국에 있는 블록체인 벤처 펀드 회사는 아마 20~30개 정도 남았을 것이다. 2018년 베이징에서 열린 블록체인 파티에는 50개 정도 되는 펀드회사 관계자들이 모여 북새통을 이뤘다. 하지만 현재 베이징에 있는 블록체인 펀드는 열 손가락이면 다 셀 수 있다.” - 런쥔페이, 콘센서스랩

펀더멘탈 랩스의 하워드 위안은 다 합해서 12개 정도가 살아남았을 것으로 추정했다. 500스타트업(500 Startups)의 벤처 파트너 보니 청은 “패러렐 벤처스의 주이저우가 초창기에 설립된 중국 블록체인 펀드 가운데 살아남은 곳을 ‘20개 정도’로 추산했는데, 나는 그것보단 많을 것으로 본다. 그래도 50개를 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펀드회사를 세운 이들 가운데는 암호화폐 채굴과 거래, 그리고 거래소 운영으로 자금을 모은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많다. 이렇게 다양한 능력을 갖춘 벤처인 만큼 채굴이나 거래, 거래소 사업으로의 회귀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지켜보는 쪽을 택한 투자자들도 있다. 그중 한 명이 레드뱅크 캐피털(Redbank Capital)의 창업자 파트너이자 후오비랩스(Huobi Labs)를 창업한 런쥔페이다. 그는 자신이 새로이 조성한 투자기금이 비트코인으로 저장되어있을 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어떤 스타트업에도 투자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투자기업인 콘센서스랩(Consensus Lab)은 현재 5~6개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우리는 벤처 투자를 더 이상 독립된 사업으로 보지 않는다. 우리가 가진 독특한 자원과 이력을 활용하려면 다른 사업과 연계가 필요하고 하락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상품의 조합을 잘 만들어야 한다.” - 케빈 런, 콘센서스랩 파트너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가치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펀드 회사들은 좋은 투자처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올해 펀드회사들이 지분이나 토큰 투자에만 전념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이들이 현상 유지에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케네틱 캐피털의 제한 추는 “작년에 시장이 호황이었을 때는 매주 1~2건씩 투자가 성사되었지만, 지난 2개월 동안 우리가 투자한 새로운 토큰 프로젝트는 몇 개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스타트업의 가치가 곤두박질치고 투자자들이 조심스러워지자 투자 규모도 축소되었다. 콘센서스랩의 런은 “올해 중국에서 성사된 투자계약의 평균 투자 규모는 10만 달러 수준”이라고 말했다. 50만 달러 규모의 투자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 토큰에 대한 투자도 거래소가 발행한 주요 토큰을 제외하면 움직임이 거의 없다고 그는 덧붙였다.

 

성숙의 시간


투자자들은 2018년 시장에서 호되게 신고식을 치른 중국 블록체인 벤처 기업들이 이제는 더욱 성숙해진 모습으로 지속가능성을 갖춘 길을 찾아 진화하고 있다고 본다. 투기 세력들도 시장에서 사라져 블록체인 벤처 기업들의 가치 평가도 좀 더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소라 벤처의 제이슨 팡은 펀드사들의 전문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2017년만 해도 그가 설립한 펀드회사는 중국에서 공인된 기금운용사, 감사기관이 참여하는 몇 안 되는 기관 펀드 가운데 하나였다. 지금은 대부분 업체가 기금운용과 감사를 공인된 기관에 맡기고 있다.

2015년에 설립된 중국에서 가장 큰 초창기 벤처 펀드회사 중 하나인 펜부시 캐피털(Fenbushi Capital)의 투자 자산운용사 장신은 암호화폐 겨울을 거치면서 투자자들의 태도도 성숙했다고 말한다.

“시장이 폭락하기 전에는 투자자들이 프로젝트를 주의 깊게 평가하지 않았다. 어차피 토큰 가격은 계속 오를 것이라는 생각이 팽배했기 때문이다. 지금은 다르다. 투자자들은 철저한 조사와 실사를 통해 장래성 있는 가치 높은 프로젝트를 가려내야 한다.” - 장신, 펜부시 캐피털

수익성에 대한 기대도 좀 더 현실적으로 바뀌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제 스타트업 투자를 고려할 때 좀 더 많은 시간을 리서치에 할애하고 서로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제는 누구도 몇 달 만에 높은 수익을 낼 것이라는 기대를 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들도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 프랭크 리, 전 노드 캐피털 투자담당 이사 (현재 페러렐 벤처 근무)

지속 가능한 미래를 건설하는 일에는 시간이 걸린다. 콘센서스랩의 런은 “우리는 합리적인 투자 알고리듬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타트업의 경우, 가치 평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하기가 참 어렵다. 스타트업에 투자하더라도 미래에 어떻게 변할지 불확실하기 때문에 굉장히 역설적”이라고 말했다.

케네틱 캐피털의 제한 추는 좀 더 낙관적인 전망을 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주식 가격은 어쨌든 꾸준히 오를 것이다. 우리는 중국 기업 가운데 특히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인프라, 탈중앙 금융 분야의 기업들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