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Pal Joins $4.2M Round for Crypto Banking Compliance Startup
출처=TRM Labs

오늘날 금융 기관은 기존의 금융 산업에 관한 리스크 분석엔 아주 능숙하다. 그러나 암호화폐와 관련해서는 아직 서투른 게 사실이다. 여기에 암호화폐를 둘러싼 각종 규제 장벽과 자금세탁 우려는 리스크 분석을 더욱더 어렵게 한다. 요컨대 오늘날 일반 상업은행은 암호화폐 관련 리스크 관리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기업 TRM 랩스(TRM Laps)의 투자 유치에 투자자들이 몰린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TRM 랩스는 420만 달러의 신규 자금을 유치하며 암호화폐 시장의 리스크 분석에 대한 기업과 투자자들의 열망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여전히 많은 이들은 암호화폐가 기존 금융 질서에 혼란을 가져온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제는 암호화폐를 빼놓고는 금융 산업의 발전을 논할 수 없는 상황이다. TRM 랩스는 금융 기관이 암호화폐 시장의 가능성을 타진할 때 각종 리스크를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에스테반 카스타노, TRM 랩스 공동설립자 겸 CEO

TRM 랩스의 이번 투자에는 레딧(Reddit)의 설립자 알렉시스 오하니언이 만든 이니셜라이즈드 캐피털(Initialized Capital), 블록체인 캐피털(Blockchain Capital), 그리고 TRM 랩스의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 페이팔 벤처스(PayPal Ventures) 등이 참여했다. 이로써 TRM 랩스는 올해 초 와이컴비네이터(Y Combinator)에서 분사한 이후 총 59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페이팔 벤처스의 블록체인 분야 투자는 지난 4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페이팔은 지난달 페이스북이 이끄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에서 탈퇴했다.

 

은행을 위한 종합 데이터 분석 플랫폼


경쟁사인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와 엘립틱(Elliptic)이 주로 암호화폐 시장의 법과 규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주력한다면, TRM 랩스는 재무와 금융 관련 정보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금융 기관은 TRM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암호화폐 관련 거래 및 고객, 제휴 관계 등의 리스크를 실제 점수로 산정함으로써 고객의 자산 현황을 한눈에 알아보는 것은 물론 규제 관련 요건도 손쉽게 확인해 맞출 수 있다.” - TRM 랩스 공식 발표문

다시 말해, TRM 랩스는 시중에 나와 있는 블록체인의 거래 기록 수십억 건을 샅샅이 분석해 각종 사기와 자금세탁 가능성을 점수로 매기겠다는 것이다.

카스타노 대표는 전통적인 금융 기관들이 암호화폐를 더는 피할 수 없다는 현실을 분명히 인식하고, 암호화폐 시장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풀이했다.

“암호화폐라는 새로운 시장은 이미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와 있다. 우리는 전통적인 금융 기관이 암호화폐 시장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TRM 랩스 외에도 이미 몇몇 업체가 암호화폐 관련 재무 정보 제공을 통해 금융 기관의 리스크 관리를 돕고 있다. 체이널리시스가 대표적이다.
“기존의 데이터 분석 업체는 금융 기관의 상품 관련 정보 제공에 주력하고 있어 우리가 원하는 각종 재무 정보는 얻기가 힘들다.” - 스펜서 보거트, 블록체인 캐피털

이와 함께 보거트는 데이터 분석 업체가 암호화폐 시장의 재무 정보를 제공하는 건 좋지만, 고객의 자산 출처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관련 법규를 어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금융 기관이 늘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첫째도, 둘째도 규제 준수와 리스크 관리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TRM 랩스는 20명의 인력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업체다. 카스타노는 “신규 투자 유치를 통해 신상품을 개발하고 인력을 보강해 해외 진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