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블록체인 기반 DID 연합체 총정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정인선 2019년 12월6일 08:00
분산형 신원인증(DID)은 블록체인 기술의 여러 활용 사례 가운데 가장 상용화가 빨리 이뤄질 것으로 손꼽히는 분야 중 하나다. 특히 은행/보험사/증권사 등 금융기관과 통신사, 관공서 등의 참여가 활발하다. 여러 기업이 네트워크를 공동 운영하며 비용과 책임을 분담하는 컨소시엄 형태가 많다. 네트워크 활용처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 생태계를 넓혀야 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경쟁 중인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신원인증 관련 연합을 비교했다.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


지난달 출범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는 국내 스타트업 아이콘루프가 주도하는 디지털 ID 생태계 구축 연합체다.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는 아이콘루프가 개발한 동명의 분산ID(DID) 기술 플랫폼 마이아이디를 기반으로 한다.

국내 은행과 증권사 등 금융기관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의 가장 큰 특징이다. 여기엔 앞서 지난 6월 아이콘루프의 마이아이디 플랫폼이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다는 배경이 있다.

현재 금융회사는 비대면 계좌를 개설할 때 ①실명확인증표 사본 확인 ②영상통화 ③위탁기관을 통한 실명확인증표 확인 ④이미 개설된 계좌와의 거래 ⑤그밖의 새로운 방식 등 다섯 가지 방법 중 최소 두 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고객 실명을 확인해야 한다. 아이콘루프는 이 중 ①실명확인증표 사본 확인 또는 ④기존 개설 계좌와의 거래 절차를 마이아이디 플랫폼을 통한 정보 제출로 대체하는 규제 특례를 따냈다.

현재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에는 은행, 증권사, 이커머스사, 제조사 등 분야 41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 생태계 파트너(Ecosystem Partner): 마이아이디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원인증을 해 주는 기관 파트너들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신원 인증 발행 기관(이슈어, issuer)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아이콘루프에 따르면 아래 기업 또는 기관이 마이아이디 플랫폼에 이슈어 자격으로 참여를 결정했거나 검토 중이다. 대체로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들이다.

    • 신한은행, 삼성증권, KB증권, 미래에셋대우증권, 한화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이베스트증권, 하이투자증권, 유안타증권, DB금융투자, BNK부산은행, 금융투자협회, 삼성전자, 아이콘루프 등 14곳.



  • 성장 파트너(Growth Partner): 생태계 파트너들이 마이아이디 플랫폼에서 발행한 신원 증명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또는 기관을 뜻한다. 검증 기관(베리파이어, verifier)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 삼성화재, 교보생명, DB손해보험, KB생명, BNK캐피탈, 야놀자, 카페24, 버즈니(홈쇼핑모아), 모두싸인, 한국NFC, 트리플, 카플랫, 더봄에스, 플랜잇, 콩테크, 한국금거래소디지털에셋(KorDA), 굿네이버스, 블록체인경영협회, 아이서티, 페이코, 신한DS



  • 일반 파트너(General Partner): 아직 참여 방식을 검토중인 단계에 있는 기업 또는 기관.

    • 포스코, 서강대학교, STX



  • 글로벌 파트너: 비즈니스 모델의 글로벌 현지화를 위해 협력하는 파트너

    • 요티(YOTI)



  • 법률 자문 파트너

    • 김앤장법률사무소




아이콘루프 관계자는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은 현재 다양한 신원인증 기관 가운데 가장 까다로운 수준의 절차를 갖고 있어, 은행이 인증해 준 신원정보라면 다른 서비스들에서 사용하는 데에도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라며, 금융권을 중심으로 파트너 확보 및 서비스를 시작해 향후 다양한 산업군으로 넓혀 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출처=마이아이디얼라이언스

■이니셜 컨소시엄


이니셜 컨소시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2019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코스콤 5개 기업에 KT, 삼성전자가 참여해 지난 7월 결성됐다.  이어 지난 10월 현대카드와 BC카드,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이 새로 합류했다. 이들 11개 기업은 ICT와 금융 기업의 강점을 융합해, 편리하고 안전한 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을 빠르게 선보여 모바일 전자증명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밝혔다.

이니셜 컨소시엄은 하이퍼레저를 기반으로 한다. SK텔레콤이 운영하는 노드의 경우 하이퍼레저를 기반으로 자체 구축한 블록체인 플랫폼 ‘스톤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노드를 공동 운영하는 LG유플러스와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코스콤의 경우 각사 사정에 맞게 독립적으로 하이퍼레저를 활용한다.

이니셜 컨소시엄은 대규모 이용자를 이미 확보한 통신3사가 모두 참여하고 있기에, 빠른 대중화를 이루기에 유리한 입지에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현재 NH농협은행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출입통제 시스템과 삼성전자 휴대전화 분실파손보험금 청구 시스템이 시험 운영 중이다. 향후 국내 6개 대학 제증명(졸업, 재학, 성적 증명 등) 발급 및 제출 서비스, 토익 성적표 발급 및 제출 서비스, 예술품 경매 구매확인서 취득 서비스 등에도 활용될 전망이다.

이니셜 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니셜’은 기존 증명서 발급∙제출 과정을 혁신해 새롭게 등장한 핀테크∙커머스∙모빌리티 등에 혁신 산업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라며, “향후 종이 증명서와 공인인증서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통신3사와 은행 등 국내 대기업이 참여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이니셜 DID 연합(이니셜)이 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 모여 탈중앙 식별자(DID) 기반 서비스 혁신 사례를 발표하고 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모바일 전자증명 생태계 확대를 위한 코리아 DID 이니셜 데이'로 명명된 이날 행사엔 이니셜 참여사 11곳 외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등 정부 유관기관과 70여개 기업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니셜은 내년 초 이니셜 앱을 출시하고, 연내에 70여종의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주요 금융기관과 대기업의 증명서 원본 확인 서비스 또한 상용화 할 계획이다. 또 이니셜 앱에는 QR코드로 스마트폰에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받은 뒤 필요에 따라 조회·관리·제출하는 기능 등이 담길 예정이다.

출처=SK텔레콤

■DID얼라이언스코리아


지난 10월 출범DID얼라이언스코리아는 금융결제원과 한국전자서명포럼, 한국FIDO산업포럼이 주축이 돼 만들어진 연합체다. DID얼라이언스코리아는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신원인증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글로벌 인증 표준화와, 국내 표준 DID 보급 및 확산을 주도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DID 관련 글로벌 인증 표준화 선도를 위해, DID얼라이언스코리아는 글로벌 기업 및 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을 기반으로 한 DID얼라이언스 글로벌 재단을 중심으로, 향후 한국의 DID얼라이언스코리아와 같은 하부 조직이 중국과 일본, 인도 등에도 구성될 가능성이 있다. DID얼라이언스코리아에 따르면, 현재 소브린(Sovrin)과 시빅(Civic), 히타치(Hitachi), 영국령 저지섬 정부 등이 DID얼라이언스에 파트너로 참여 중이다.

국내 기업과 기관 가운데는 금융결제원과 신한은행, NH농협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KB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BC카드, 삼성SDS, 라온시큐어, 펜타시큐리티 등 46개 기업이 DID얼라이언스 코리아에 참여하고 있다.

DID얼라이언스코리아는 국내 보안 기업 라온시큐어가 개발한 DID 기술 옴니원을 기반으로 한다. 해당 기술은 연내에 병무청이 국내 공공기관 가운데 처음 출시하는 인증서 없는 민원서비스 블록체인 플랫폼에 우선 적용된다. 금융결제원이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에 따라 준비중인 모바일신분증 시스템 또한 옴니원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고 있다.

현재 DID얼라이언스에는 아래 국내외 기업 및 기관 48곳이 참여하고 있다.


  • 배지바이오메트릭스, BC카드, 클리어, 클리어재단, 코인플러그, 디오티스, 디지털트러스트, 디지털존, 인도 정보보안협회(DSCI), E3서비스, 페이티안, 영연방 바하마 정부, 광주은행, 히타치, 아이덴티티, 전북은행, KB국민카드, 한국전자인증, 금융결제원, 한국투자증권, 병무청, LG CNS, 롯데카드, 마크애니, 군인공제회, 모바일아이언, 닛폰전기(NEC), NH농협은행, NHN한국사이버결제, NHN페이코, NICE평가정보, 녹녹랩스, 온파이도, 펜타시큐리티, 핑거, 플래닛디지털, 프라이보, 라온시큐어, 삼성카드, 삼성SDS, 시큐어아이덴티티, 센서리,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DS, 스위클, 티모넷, 유스비


출처=DID얼라이언스코리아

제보,보도자료 contact@coindesk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