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보기관, 달러 지위 위협받는 ‘검은 백조’ 사태 연구에 후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than DiCamillo
Nathan DiCamillo 2020년 2월17일 08:00
미국 정보기관은 달러의 지위를 약화시킬 수 있는 ‘검은 백조’ 사태를 좀 더 정확히 예측하고 싶어 한다. 출처=셔터스톡
미국 정보기관은 달러의 지위를 약화시킬 수 있는 ‘검은 백조’ 사태를 좀 더 정확히 예측하고 싶어 한다. 출처=셔터스톡

미국 내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장실(ODNI, Office of the Director of National Intelligence)이 달러가 세계 준비통화(reserve currency) 지위를 상실하면 어떻게 될지 검토하는 연구를 수행할 경제학 박사를 모집한다.

ODNI는 지난해 말 박사후과정 연구원을 뽑는다는 채용 공고를 올렸다. 경제학 박사 학위가 있어야 지원할 수 있는 해당 연구원직의 지원 기한은 오는 2월 28일이다.

정보기관이 박사후과정 연구원을 뽑아 직접 연구를 지원하는 건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다. ODNI는 이번 연구가 달러의 지배력이 위협받는 이른바 ‘검은 백조(black swan)’ 사태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밝혔다.
(**'검은 백조'는 예상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면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사건을 가리키는 말로, 한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브렉시트 등이 '검은 백조'로 일컬어졌다. 편집자 주)

연구는 미국 내 정보기관 가운데 대량살상무기확산방지센터가 주도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한다. 이번 사안을 잘 아는 정보기관 관계자들은 ODNI 산하 정보기관들이 이번 연구 결과를 공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연구가 특정 사건이나 동향으로 인해 시작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ODNI의 구인공고는 글로벌 암호화폐나 다른 나라 중앙은행이 발행한 디지털 화폐로 인해 달러의 지위가 약화될 수 있다는 ‘암호화폐 열성 지지자들’의 예측을 인용하는 한편, 중국과 인도처럼 경제적으로 급부상하는 나라들을 언급했다.

“이러한 시나리오나 여타 비슷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미국은 세계적 지위와 권한을 상실할 것이다. … 미국은 전략적 측면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는 등 우리가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금융 환경에 일대 변혁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검은 백조’ 사태를 파악하고, 일부 글로벌 혹은 기술적 사건의 원인 및 이러한 사건에 특히나 민감한 원동력을 이해하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 - 미국 ODNI 구인공고 중

ODNI가 후원하는 박사후과정은 다음 회계연도가 시작하는 오는 10월 1일부터 2년 동안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는 기밀이 아닌 공개 연구로 진행된다. 연구자는 특별 인가를 받아야 하는 기밀 정보에 접근할 수 없다. 다만, ODNI의 후원과 연구비 지원, 선진 컴퓨팅 기술을 포함하는 IT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받게 된다. 또한, ODNI는 연구자의 연구에 대한 통제권이 없으며, 대신 ODNI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정기적으로 연구 내용을 확인한다고 관계자들은 덧붙였다.

ODNI는 연구자를 국가정보장실이나 연방준비제도와 같은 다른 정부 조직의 전문가들과 연결해줄 수 있지만, 기존에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은 데이터나 정보는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ODNI는 통계학과 인공지능 및 딥러닝 기술을 과거 ‘검은 백조’ 사태와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시나리오에 적용할 연구자를 구하고 있다. 연구자는 가장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와 이러한 시나리오가 발생하는 시점을 예측해낼 수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