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중앙화되는 라이트닝 네트워크, 이대로 좋은가
보안 전문가들 “네트워크가 공격에 더 취약해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lyssa Hertig
Alyssa Hertig 2020년 2월27일 11:00
출처=로픽셀
출처=로픽셀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점점 중앙화”되고 있다. 보안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네트워크가 공격에 더 취약해진다고 우려한다.

비트코인 확장성 문제를 해결해줄 방책으로 등장한 라이트닝은 거래를 더 빠르고 저렴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결제 네트워크다. 개발자나 연구자들은 라이트닝을 활성화하기 위해 네트워크에서 보완해야 할 취약점을 찾고 있다.

이달 초에 발간된 “라이트닝 네트워크, 비트코인 경제 중앙화를 부추기는 또 다른 길”이라는 논문(린젠홍, 케빈 프리미세리오, 티지아노 스쿼티니, 크리스천 데커, 클로디오 J. 테소네 공저)은 라이트닝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부의 불평등을 더 심화시킨다고 결론지었다. 즉, 라이트닝 네트워크로 인해 소수의 노드에 더 많은 비트코인이 축적된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10%의 노드가 네트워크 자금의 80%를 통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들은 이런 상황으로 인해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소수의 노드가 비트코인 대부분을 보유하면, 네트워크가 자연히 공격에 취약해질 수 있다. 라우팅 노드가 사라지면 빈틈이 남기 때문이다.

“허브를 없애면 네트워크가 수많은 컴포넌트로 붕괴할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가 소위 말하는 분할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연구자들은 이로 인해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절반으로 쪼개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비트코인 기술 스타트업 블록스트림(Blockstream)의 라이트닝 엔지니어이자 논문을 공저한 크리스천 데커는 현 상황을 크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데커는 중앙화 추세가 “일시적일 가능성이 크다”고 트위터에 적었다. 데커와 다른 라이트닝 개발자들은 운영자들이 네트워크에 여분의 노드를 추가하기 쉽도록 작업하고 있다고 한다.

 

중개인의 등장

연구자들은 글로벌 노드 네트워크의 결제 전송 방식이 점차 진화했다고 분석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결제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몇 개의 노드를 거칠 수 있다. 대부분 노드는 네트워크의 가장자리에서 수동으로 결제를 수신하거나 전송한다.

그러나 가운데에 있는 ‘라우팅 노드’는 다른 노드를 대신해서 네트워크에서 결제를 전송하는 일을 맡는다. 원한다면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정의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점점 더 적은 수의 라우팅 노드가 더 많은 결제를 중개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진입 장벽

데커는 잠깐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라우팅 노드를 운영하지 않는 사실이 놀랍지 않다고 말했다.

“우리는 사용자들이 네트워크에서 라우팅 노드를 운영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도록 강제할 수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이고, 여건이 된다면 자동화를 할 수도 있다. 아직 진입 장벽을 충분히 낮추지 못했기 때문에 소수의 기술 전문가가 대부분의 안정적인 노드를 운영하고 있다. 지금으로서는 당연한 귀결이다.” – 크리스천 데커

데커는 비용과 난이도 면에서 라우팅 노드 운영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사람들이 취미로 노드를 설치하고 네트워크상의 다른 운영자와 활발히 경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 크리스천 데커

 

구멍 뚫기

히브리대 연구자들도 이번 주에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혼잡 공격(congestion attack)”을 가해서 결제를 전송하기 어렵게 하는 공격법을 분석한 논문을 발간했다.

이 가상 공격은 네트워크에 큰 혼란을 가져오지만, 공격에 드는 비용이 약 4천 달러밖에 되지 않는다.

“이 결과는 비트코인 반 개만 있어도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유동성을 대부분 고정해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히브리대 연구진

데커는 이러한 연구가 결제 시스템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 있다.

“우리는 프로토콜과 네트워크의 장단점 모두를 공개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그래야만 발전할 수 있다. 그 외의 모든 부분은 마케팅의 영역이고, 마케팅은 우리의 전문 분야가 아니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