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모바일 상표출원 서비스에 블록체인 적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기자
정인선 기자 2020년 3월17일 17:00
특허로 모바일 화면. 출처=특허청
특허로 모바일 화면. 출처=특허청

특허청(청장 박원주)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상표출원서비스를 16일 개통했다. 

특허청은 전자출원 홈페이지 특허로(patent.go.kr)의 사용자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둔 개편 작업을 마무리해, 상표 출원과 통지서 수신, 수수료 납부, 심사 처리 상황 조회, 등록증 발급 등 모든 고객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편된 특허로에는 블록체인 기술 등이 적용됐다. 특허청에 따르면 출원 데이터를 블록체인 기반의 출원 중계 서버에 분산 공유해, 휴일을 포함해 24시간 무중단 출원 접수가 가능해졌다. 특허로는 또한 브라우저 공인인증서, 디지털 원패스를 통한 간편 인증 기능을 제공하며, 향후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 사설 인증서 사용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특허청은 이번에 개편한 특허로가 상표출원 뿐 아니라 특허·실용신안·디자인 등 권리에도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미래를 바꾸는 큰 발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즉시 특허로에 접속하여 출원이 가능하도록 해, 지식재산의 대중화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