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집행위, 방위산업 육성에 블록체인 활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bastian Sinclair
Sebastian Sinclair 2020년 3월27일 12:00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가 블록체인 기반의 방위산업 육성 방안을 모색한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산하 유럽방위산업발전프로그램(EDIDP)은 지난 24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 방위산업 활용 방안을 찾는 입찰 공고를 냈다. 민간 부문 치안과 방위 사업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채택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달라는 요청이었다. EDIDP는 솔루션을 총 42개 항목으로 구분해 제시했다.

솔루션 중에는 블록체인 기술의 역동성을 활용한 실시간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밖에서 기관이 직접 보유하는(on-premise) 형태의 디지털트윈(digital twin) 인프라 관련 내용도 포함된다.

디지털트윈이란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에 구현한 것이다. 자동차나 자전거를 디지털 형태로 표시한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트윈을 활용하면 기업은 제품에 관한 정보를 보유할 수 있고, 제품이 생산된 소재지나 제품의 적법성을 나타내는 이전 소유권 기록을 확인하는 일도 한층 쉬워질 전망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유지·보수 및 공급망 문제, 에너지 관련 소비재 확충 등 군수 물자 공급과 관련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채택된 제안들에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로부터 총 2억5400만유로(약 3400억원)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지원을 받은 업체는 국방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을 이어나간다. 이들 제안은 비용 등의 측면에서 효율성이 뛰어난 제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연구나 계획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제안서 제출 기한은 다음 달 15일부터 올해 12월1일까지다. 단, 코로나19 문제로 인해 마감 시일이 더 뒤로 미뤄질 수 있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