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혼란 속 금 연동 스테이블코인 수요 급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illiam Foxley
William Foxley 2020년 3월27일 17:00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코로나19 확산으로 촉발된 경기침체 속에서 금 품귀 현상이 생기면서 금과 연동된 암호화폐 토큰의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다.

이번주 금에 연동된 토큰 프로젝트 중 가장 유동성이 큰 팩소스 골드(Paxos Gold, PAXG)와 테더 골드(Tether Gold, XAUT)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블록체인 기반 토큰인 위의 두 토큰은 모두 토큰 한 개가 기관투자자의 오프라인 자산 보관소에 있는 금 1온스를 대표하며, 실제 금 현물과도 언제든지 맞바꿀 수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전통적인 금 공급사들이 금 품귀 현상으로 실제 금을 시장에 공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금 연동 토큰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귀금속 수탁업체 골드머니(Goldmoney)의 설립자 로이 세백은 24일 코인데스크 인터뷰에서 “미국 연준(Fed)이 시장의 규칙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실질 금리가 요동치자 투자자들이 곧바로 금으로 몰려들고 있다”고 말했다.

팩소스의 베키 매클레인 대변인은 런던금시장연합회(LBMA)의 기관 등급 금 1온스에 연동된 PAXG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지난 23일부터 전날 대비 2배씩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팩소스는 26일 자사가 보유한 금의 양이 아직은 현재 거래량을 감당할 만큼 충분하다고 밝혔다.

한편 데이터 제공업체 노믹스(Nomics)는 테더 구매 수요가 늘어나면서 지난 25일 XAUT의 시가 총액이 5천만 달러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블록(The Block)의 보도에 따르면 금 공급망 문제로 인해 현재 테더 골드는 추가로 발행하지 않고 있다.

테더는 코인데스크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XAUT는 수수료 없이 금을 보유할 수 있는 새로운 혁신 기술이다. 지금껏 견실한 성장세를 보여왔듯 앞으로도 금에 연동된 대표적인 디지털 토큰으로 자리매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일 시장 동향에 대한 언급은 피했다.

지난 한 달간 팩소스 골드(PAXG) 공급량. 출처=이더스캔
지난 한 달간 팩소스 골드(PAXG) 공급량. 출처=이더스캔

노믹스와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PAXG와 XAUT의 거래량도 최근 며칠 사이 증가했다.

팩소스의 월터 헤서트 이사는 코인데스크와 인터뷰에서 “최근 몇 주간 시장 변동성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높아지다 보니 사람들이 금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PAXG를 보유한다면 블록체인 기반 토큰이라는 특성 때문에 기존 금융 시스템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격 프리미엄

금 현물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공급체인 문제가 겹치면서 금의 온스당 가격은 급등했다.

지난 3년간 금 현물가 추이.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지난 3년간 금 현물가 추이.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블룸버그의 이번주 초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뉴욕에서 금 선물 계약을 물리적으로 정산하지 못하면서 금 가격 대비 금 선물 가격이 40년 만에 처음 보는 프리미엄이 더해져 급등했다.

현재 FTX와 같은 거래소의 현물과 선물 시장에서 금과 연동된 암호화폐 토큰들이 전통적인 토큰 거래에 비해 프리미엄이 있기는 하지만, 이는 이전의 프리미엄이 지속돼 가격에 반영된 것일 수 있다.

2020년 1월 1일 기준 금 현물과 선물 가격, 그리고 PAXG, XAUT 가격.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2020년 1월 1일 기준 금 현물과 선물 가격, 그리고 PAXG, XAUT 가격.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실제로 PAXG와 XAUT의 가격은 출시 이후 줄곧 금 현물가를 웃돌았다. PAXG와 XAUT는 각각 지난해 9월과 올해 1월 출시됐다.

세백은 거래자들이 여전히 금을 활용한 소액 투자처를 찾고 있지만, 그러한 투자처를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며칠간 일어난 변화는 실제 금이 부족해 생긴 문제가 아닌 액면가 문제였다. 명백한 공급 부족의 문제다.” - 로이 세백, 골드머니 설립자

팩소스는 테더와 달리 PAXG의 수요가 늘더라도 토큰 공급에 제약이 발생하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는 런던 LBMA에 있는 금만 취급하고 있다. LBMA에는 공급량이 충분히 확보돼 있다. 팩소스는 규제 당국의 감독하에 있는 믿을 수 있는 거래소로서 그 어떤 거래소보다 뛰어난 시장 접근성을 자랑한다.” -베키 매클레인, 팩소스 대변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