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월간 사용자 3억 명에 달하는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Reddit)이 블록체인 기반의 신규 포인트 제도를 실험한다.

최근 레딧에 올라온 한 게시물에 따르면, 레딧은 현재 ‘커뮤니티 포인트(Community Points)’라는 서브레딧(subreddit, 레딧 커뮤니티)용 신규 포인트 제도를 실험하고 있다. 레딧을 자주 이용하는 핵심 사용자들에게 추가로 혜택을 주기 위한 제도로 여기에 사용되는 포인트는 이더리움의 ERC-20 토큰 표준을 따른다. 코인데스크는 레딧 대변인을 통해 이 계획이 사실임을 확인했다.

마고크립토(MagoCrypto)라는 레딧 사용자는 위 게시물에 신규 포인트 제도에 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우선 레딧은 4주에 한 번 사용자들의 명단과 함께 카르마(karma, 레딧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포인트 제도) 현황을 공개한다. 이후 포인트 현황에 대한 사실 확인 절차를 거쳐 일정 수준 이상의 포인트를 보유한 사용자에게는 커뮤니트 포인트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준다.

“레딧은 커뮤니티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양한 실험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이번 신규 포인트 제도는 사용자의 커뮤니티 참여를 높이기 위해 실험을 진행 중이다.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용자 참여를 확대해나갈 생각이다. 어떤 피드백이든 언제나 환영이다.” - 레딧 대변인 공식 발표

대변인은 그러나 이번 프로젝트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진행되는지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투표에 가중치 부여

커뮤니티 포인트는 레딧의 기존 포인트 카르마와는 몇 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마고크립토는 설명했다.

우선 카르마는 레딧이 모든 것을 통제한다. 그러나 커뮤니티 포인트는 ERC-20 기반 토큰이므로 레딧의 통제를 받지 않는다. 커뮤니티 포인트를 일정 수준 이상 보유하면 ‘특별 회원’ 자격을 얻어 댓글을 작성할 때 이모티콘이나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투표 시 가중치도 부여된다. 커뮤니티 포인트가 부족하면 특별 회원권을 직접 구입할 수도 있다고 마고크립토는 설명했다.

“커뮤니티 포인트는 토큰을 보유한 사람이 모든 것을 직접 통제하는 구조다. 모든 것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이뤄진다. 비트코인 사용자들이 모든 재산과 통제 권한을 직접 갖는 셈이다.”

비탈릭 부테린 트윗: 레딧에 이더리움을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제안은 버질 그리피스가 낸 아이디어다. 바로 서브레딧이 커뮤니티 운영자를 스마트계약으로 정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다오(DAO)와 같은 운영 정책을 사실상 무제한으로 실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
비탈릭 부테린 트윗: 레딧에 이더리움을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제안은 버질 그리피스가 낸 아이디어다. 바로 서브레딧이 커뮤니티 운영자를 스마트계약으로 정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다오(DAO)와 같은 운영 정책을 사실상 무제한으로 실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

보유 포인트에 따라 투표에서 행사하는 영향력도 달라진다. 이용자에게 부여되는 투표수와 가중치가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즉 포인트가 많을수록 투표에서의 영향력도 커진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는 핵심 사용자들의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마고크립토는 전했다.

 

지갑

레딧 사용자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커뮤니티 포인트에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은 실험 단계이므로 일부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앱은 지갑 기능도 있어 사용자가 잔액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에 관해 마고크립토는 “사용자의 지갑을 이용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접근할 수 있는 셈”이라며, “지갑을 만들면 공개 주소와 개인키가 생성된다”고 말했다.

레딧 대변인은 “개인키는 앱 사용자에게만 공개되지만, 반드시 백업하거나 다른 안전한 장소에 저장해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레딧은 이번 신규 포인트 제도가 이더리움 기반인지는 공식적으로 확인하지 않았다. 다만, 레딧의 공동설립자 알렉시스 오하니안은 지난 2018년부터 공개적으로 암호화폐를 지지해왔다. 레딧에서의 암호화폐 결제는 이미 몇년 전부터 가능했다.

오하니안이 설립한 이니셜라이즈드캐피털(Initialized Capital)은 여러 암호화폐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하기도 했다. 호라이즌게임(Horizon Games)의 이더리움 기반 비디오 게임 스카이웨버(SkyWeaver)가 대표적이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