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출처=Markus Spiske/언스플래시
표준. 출처=Markus Spiske/언스플래시

암호화폐 거래소(VASP; 가상자산 사업자) 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통일된 표준이 나왔다. IVMS101(Intervasp Messaging Standard 101, 가상자산 사업자 간 메시지 표준)이라는 이름의 이 표준은 암호화폐를 송금하는 익명의 송신자와 수신자를 '여행 정보'로 식별할 수 있다.

암호화폐 산업은 호환 가능한 데이터 표준을 만들어가며 진화해 왔다. 이제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요구하는 여행규칙(트래블룰)을 충족하기 위해 개발 중인 여러 솔루션의 표준을 통합해야 한다. 시안 존스 IVMS101 실무그룹 의장은 “실무진에서 최종 텍스트를 승인해 IVMS101 데이터 모델 표준이 공식화됐다.”고 말했다.

IVMS 백서에 따르면, 확실한 데이터가 있으면 거래소들이 자동화된 방식으로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어 비용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또한, VASP는 보편적인 공통의 언어로 데이터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다.

이 표준은 디지털상공회의소(CDC, Chamber of Digital Commerce), 글로벌 디지털 금융(GDF, Global Digital Finance), 국제디지털자산거래소연합(IDAXA, International Digital Asset Exchange Association)의 검수를 거쳤다. 존스 의장은 세 단체 모두 데이터 교환 표준을 위한 합동 실무그룹을 발족했다고 말했다.

“FATF가 2019년 6월에 가상자산 가이드라인을 발간한 이후, 업계는 이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어려움도 많았다. 이제 거래소들이 쉽게 따를 수 있는 표준이 생겨났다. IVMS101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다.” – IDAXA 성명

새로운 FATF 지침은 기업들이 어떻게 여행규칙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지에 관한 여러 기술적 해결책을 살폈다. 표준은 쿨빗엑스(CootBitX)의 시그나 브릿지(Sygna Bridge), 사이퍼트레이스(CipherTrace)의 트리사(TRISA), 노타베네(Notabene), 시커런시(Securrency) 등 잘 알려진 솔루션을 이미 지원하고 있다(스위스의 오픈VASP도 곧 표준을 로드맵에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실무진은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일정을 늦추지 않고 표준을 만들었다. 그 결과 오는 6월 열리는 FATF 총회에서 여행규칙과 관련한 솔루션을 검토할 수 있게 됐다. 

출처=Adam Solomon/언스플래시
출처=Adam Solomon/언스플래시

표준이 정립되면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큰 골칫거리가 사라진다. 메시지 형식을 위한 규칙이 없으면, 기업은 오류를 피하기 위해 메시지를 계속 재설정해야 한다. 이는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다. 특히 거래량이 많은 경우는 더욱더 그렇다.

예를 들어 생년월일 같이 매우 사소한 데이터도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다. 2012년 6월20일을 '12.6.20'이라고 표현할 것인지, 아니면 '12th of June' 또는 '6th of December'라고 기재할 것인지에 관한 통일된 규칙이 없기 때문이다.

라이트 실무그룹장은 표준을 제때 정립하기 위해 암호화폐 산업 내에서 광범위한 협업이 이루어졌지만, 규제기관과의 대화를 통해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라이트 실무그룹장은 FATF가 ‘일출 기간(sunrise period)’에 관해서도 이해했다고 덧붙였다. ‘일출 기간’이란 기획부터 설계, 실행으로 이어지는 기간을 말한다. 각국에서 규제 기관이 법률을 시행하기까지의 기간도 ‘일출 기간’에 속한다.

“우리는 각자 다른 위치에서 같은 목표를 향해 걸어가고 있다. 아직 목표에 도달하지는 못했다. 라이선스를 받은 거래소가 라이선스가 없는 나라의 거래소와 대화할 수 있는가? 이 부분도 아직 남은 숙제다. 그러나 현재 우리는 ‘일출 기간’에 관해 FATF와 건설적인 대화를 하고 있다.” – 말콤 라이트

Ian Allison 이안 앨리슨 기자는 코인데스크에 합류하기 전 와 에서 핀테크 분야를 담당했다. 2017년 스테이트 스트리트 데이터 혁신 기자상을 수상하기도 한 앨리슨 기자는 DAO 토큰을 소량 구매했었지만, 이를 회수하지는 않았다. 앨리슨 기자는 현재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프로젝트 어디에도 투자한 자산이 없다.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