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델만이 발표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신뢰도 조사 결과. 출처=에델만
에델만이 발표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신뢰도 조사 결과. 출처=에델만

“중국은 이미 정부가 주도하는 블록체인 서비스와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CBDC)에 있어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또 암호화폐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매우 깊어 대중화에도 유리하다.”

2020년 에델만 신뢰도 지표(Edelman Trust Barometer 2020) 조사 결과다. 에델만이 2019년 10~11월 전 세계 26개국 3만4000명(국가 당 11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 응답자는 중국이 암호화폐 업계 및 관련 혁신에 있어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 내 응답자의 81%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신뢰한다”고 대답했으며, 62%는 “이들 기술이 전 세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전체 응답자로 확대하면 “암호화폐를 신뢰한다” 48%, “암호화폐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 35%로 중국 응답의 약 절반 수준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신뢰도는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을 포함해 멕시코, 아르헨티나의 암호화폐 신뢰도는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이외 17개 국가에서 최소 10% 이상, 5개 국가에서 신뢰도가 5% 이상 증가했다. 사우디아라비아, 미국, 영국 세 곳의 신뢰도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신뢰도는 11% 증가했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가 금융시장과 암호화폐 업계를 강타하기 전에 실시됐다. 그래서 조사 결과를 보면 비트코인 반감기 도래와 세계적인 양적완화 기조에 맞물려 암호화폐에 대한 전체적인 기대감이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암호화폐가 대체 통화로서 발전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암호화폐, 특히 비트코인을 인플레이션에 대한 손실 방지책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 디드레 캠벨, 에델만 글로벌 금융서비스 총괄

이번 조사가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실시된 것임을 감안하더라도, 조사 결과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의 성장 가능성을 시사한다.

그러나 일부 국가에선 다소 부정적인 시각이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미국인 가운데서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리라 전망한 비율이 26%에 불과했다. 캐나다와 영국도 각각 17%에 그쳤다.

법적인 부분도 아직은 미흡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암호화폐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응답자의 84%, 신뢰한다고 대답한 응답자의 48%가 좀 더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과 관련해 체계적인 규제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좀 더 강력한 정부 규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홍콩은 81%, 미국은 67%, 한국과 인도가 각각 34%의 비율로 규제 강화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에델만은 전세계 26개국 3만4천명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전반에 대한 인식을 물었다. 출처=에델만
에델만은 전세계 26개국 3만4천명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전반에 대한 인식을 물었다. 출처=에델만

암호화폐 기술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정보 수준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를 보였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잘 알고 있다"고 대답한 응답자의 71%는 해당 기술의 발전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암호화폐 기술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대답한 경우 긍정적 평가는 19%에 그쳤다.

에델만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암호화폐 신뢰도를 개선하기 위한 4가지 필수 조건을 언급했다. 이것은 전체 응답자의 최소 40%가 지적한 부분이기도 하다. 즉 해당 기술의 장점은 알리고 단점은 보완하면서 관련 기술 교육을 늘리고, 체계적인 규제를 마련한다면 암호화폐 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도는 한층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에델만
출처=에델만

 

키워드

#에델만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