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3 아침 브리핑: 이란, 러시아 암호화폐 규제 개정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0년 5월23일 13:00
출처=언스플래시
출처=언스플래시

비트코인 피자의 날 10주년

10년 전인 2010년 5월 22일, 프로그래머 라스즐로 해니예츠(Laszlo Hanyecz)는 최초의 상업적 비트코인 거래를 수행하는 명예를 누렸다. 30달러짜리 피자 두 판을 비트코인 1만개를 주고 주문했다.

그로부터 10년 후, 그 당시에 피자 두 판 값으로 낸 비트코인의 가치는 9100만달러(1130억원)가 됐다. 그러나 해니예츠는 후회하지 않는다며 10년 전의 거래를 회상했다.

“매우 흥미로운 시스템인데 아무도 사용하지를 않았다. 사실 아무도 비트코인을 쓰지 않는다면 내가 그때 사용한 비트코인을 계속 가지고 있었더라도 의미가 없었을 것이다.”

비트코인이 생겨난 지 약 1년 뒤 수행된 이 거래는 하나의 새로운 경제가 형성되기 위해 꼭 필요했던 개념증명 절차였다. 그로부터 10년 후 비트코인은 적절한 금리 헤지 수단과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았고, 하나의 어엿한 세계관을 구축했다.

해니예츠는 그가 최초의 거래를 수행하지 않았더라도 누군가 수행했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우리는 오늘날 그의 희생과 실험정신을 인정한다.

비트코인 피자의 날을 축하한다!

 

주요 소식

이란 암호화폐 채굴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이란중앙은행과 에너지부, 정보통신기술부에 암호화폐 채굴 산업을 위한 새로운 국가 전략을 마련하라고 명령했다. 앞서 이란 국회는 국가의 엄격한 외환거래 및 화폐 밀반입 규제를 암호화폐에 적용할 것을 제안하는 법안을 상정했다. 이란이 암호화폐 정책을 개정하는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자산의 국외 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온다.

 

가혹한 법안

러시아에서는 디지털 자산의 다양한 사용을 벌금이나 징역으로 처벌할 수 있게 하는 가혹한 새로운 규칙들이 조만간 법으로 제정될 수 있다. 이번주 초 암호화폐 규제 관련 법안 2개가 러시아 국회(Duma)에 제출됐다. 이중 첫번째 법안은 러시아 내에서 디지털화폐의 발행과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이고, 두번째 법안은 디지털화폐의 불법 사용에 대한 새로운 처벌 규정이었다. 러시아 국회의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 법안이 통과되지는 않았다.

 

분기 손실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 업체 카난(Canaan)이 2020년 1분기에 560만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카난은 채굴기 가격을 내린 뒤 매출은 전분기보다 44% 증가했지만, 매출 원가 대비 손실과 연구개발비가 각각 930만달러, 590만달러 발생해 현금 보유량도 줄었다고 밝혔다. 카난은 다음 분기부터 신형 채굴기를 판매할 예정이지만, 코로나19 팬데믹과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의 시대와 관련된 불확실성 때문에 상황을 전망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리브라 같은 스테이블코인

중국 최대 연례 정치 행사인 양회(兩會)에서 한국, 일본, 홍콩과 중국의 법정화폐에 동시에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위원인 선난펑(영어명 Neil Shen)은 중국 인민은행이 주도하는 역내 스테이블코인을 제안했다. 스테이블코인의 가치를 연동할 통화 묶음에 포함되는 통화는 각국의 경제 규모에 따라 가중치를 적용하게 된다.

 

(KIN) 앞날은?

  • 메신저앱 킥(Kik)의암호화폐 킨(Kin)이 스텔라(Stellar) 블록체인에서 포크된 네트워크에서 솔라나(Solana) 블록체인으로 이주할 것으로 보인다. 킨 개선 제안서 초안은 “스텔라를 통해 킨의 고객 수백만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지만, 장기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설명한다. “스텔라의 블록 타임은 5초인데, 이로 인해 고객은 네트워크 부하에 관계없이 거래가 체결될 때까지 5초를 기다려야 한다. 이용자로서 상당히 불편한 경험이다.” 킨 제안서 초안에 따르면 솔라나로 이주하면 킨을 이용한 거래를 체결할 때 대기하는 시간을 최대 84% 줄일 수 있다.
  • 지난 21일 킨 재단(Kin Foundation)은 투명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메사리(Messari)와 제휴를 맺고 재단 구조를 개편하고 운영을 개선하는 방안, 그리고 공시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총 2800만명의 이용자가 50개 넘는 앱을 통해 최근 3년간 킨 토큰을 취득했고, 매일 3억개의 킨 토큰이 소비된다. 토큰의 20%는 매년 재단에 귀속된다.

 

블록체인 권리 장전

세계경제포럼(WEF)은 암호화폐 이용자가 “제3자 시스템에 저장되는 정보 및 상호운용 시스템 사이의 포트 데이터에 대한 동의를 관리”하고, “향후 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취소”할 수 있는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블록체인 권리장전(Blockchain Bill of Rights)을 발표했다. 프레시디오 원칙(Presidio Principles)이라고 불리는 문서는 콜롬비아 정부, 딜로이트, 컨센시스(ConsenSys), 일렉트릭 코인컴퍼니(Electric Coin Company), 코인셰어스(CoinShares), 유엔 세계식량계획(UN World Food Program) 등이 권리장전에 서명했다.

 

빵부스러기

앵커리지(Anchorage)가 월스트리트와 기술 기업에서 경력이 있는 임원을 추가로 영입해 재무, 판매 총괄을 맡겼다. 이로써 앵커리지의 임원은 6명으로 늘어났다. 디오고 모니카 앵커리지 회장은 영업과 재무 부문에 이렇게 능력 있는 직원을 둔 것이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앵커리지는 현재 제공하고 있는 것보다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며, “이제 빵부스러기를 쫓아가기 시작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헨젤과 그레텔이 빵부스러기를 흘려 집을 찾아간 데 비유한 것)

 

거래소 연합 아담(ADAM), 첫 CEO 임명

15개 회원사를 둔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 아담(ADAM)이 첫 CEO로 헤지펀드의 최고법률책임자로 있었던 제프리 블로킹어를 영입했다. 아담은 암호화폐 거래 업계의 행동 강령을 마련한다. 블로킹어는 성명서를 통해 “업계 전체에 걸쳐 합의를 구축함으로써 디지털 자산 시장의 미래를 형성하는 리더로서의 우리의 역할을 확장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킹 내역

웨일 얼러트(Whale Alert)에 따르면, 4년 전 비트파이넥스(Bitfinex)에서 도난당한 비트코인 28.3개(약 26만달러어치)가 미확인 전자 지갑으로 옮겨졌다.

 

암호화폐를 이용한 여행

암호화폐 기반 여행예약 플랫폼인 트라발라(Travala)와 바이낸스(Binance)의 여행 예약 서비스 트래블바이비트(TravelbyBit)가 합병했다. 합병된 회사는 200만개 호텔과 600개 항공사의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말에 읽을 기사 추천

FATF 여행규칙, 암호화폐 음지로 밀어낼 수도

은행에 적용해 온 여행규칙(Travel Rule)을 암호화폐에도 그대로 적용하려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방침은 암호화폐 시장을 둘로 갈라놓을 수 있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백트(Bakkt)의 애덤 화이트 회장은 컨센서스 2020에서 “새 규정을 준수해 합법으로 분류되는 암호화폐도 있겠지만, 합법성 여부를 판단하기 애매한 회색지대에 드는 암호화폐도 생겨날 것이다. 이렇게 암호화폐에 일종의 등급이 매겨지면, 암호화폐는 등급에 따라 서로 다른 가격에 거래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한, 여행규칙으로 인해 프라이버시 코인 사용이 늘어나고, 새로운 규제 표준을 무시하는 거래소를 묵인하는 나라를 중심으로 차익 거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과 실물경제 간의 불균형, 영원할 수 없어

오픈머니이니셔티브(Open Money Initiative)의 공동 설립자인 질 칼슨이 연준의 경기부양책을 통해 급등한 주가와 기록적인 실업률 간의 불균형은 머지않아 바로잡힐 것이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둔화되고 멈춰서는 사업도 있지만, 활성화되는 사업도 존재한다. 우리의 삶의 방식이 느려졌고, 경제의 시간이 멈췄다. 금융의 시간은 아직은 흐르고 있다. 그러나 이 또한 머지않아 느려지리라 생각할 충분한 근거가 있다. 양적완화정책이 항상 효과적이지는 않다는 점을 우리는 곧 깨닫게 될 것이다.”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