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리브라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자회사 칼리브라의 명칭을 노비(Novi)로 변경한다고 26일 공식 발표했다.

칼리브라는 리브라의 지갑 서비스를 준비해왔으며, 리브라의 다양한 기준 통화를 반영한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새 이름 노비는 라틴어로 ‘새로운’이라는 뜻의 ‘novus’에 ‘길’을 뜻하는 ‘via’를 합친 복합어이다.

출처=노비/리브라
출처=노비/리브라

노비는 이날 ‘디지털 통화의 흐름’을 상징하는 새로운 로고도 선보였다. 알파벳 ‘O’ 안에는 리브라의 로고도 그려져있다. 노비는 성명에서 “우리는 칼리브라에서 이름을 바꾸게 되지만, 전세계 사람들을 금융 서비스로 포용하겠다는 우리의 장기적 약속은 바뀌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갑 서비스 등 리브라가 향후 선보이게 될 미래 금융 서비스는 모두 새로 출범하는 페이스북 자회사 ‘노비 파이낸셜’이 운영을 맡게 된다.

노비가 이날 일부 공개한 운영 방식을 보면, 별도의 앱(App)으로 쓰이는 동시에 페이스북의 ‘메신저’나 ‘왓츠앱’ 등 서비스와 호환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 메시지를 보내는 것만큼 쉽게 돈을 보낼 수 있게 하겠다는 원래 취지를 구현할 것이며, ‘숨겨진 수수료’는 과금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도 있었다. 다만, 실제 거래 수수료가 얼마나 될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노비 이용자들은 정부가 발급한 신분증을 통해 신원을 증명해야 하며, 서비스 자체에 ‘사기 방지’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노비 서비스는 일부 국가들에만 제공된다.

노비의 출시 날짜는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로, 이날 성명은 리브라 네트워크가 가동되면 초기 버전의 노비도 선보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번역: 김외현/코인데스크코리아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