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언스플래시
출처=언스플래시

주요 소식

데이터 유출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체크(Coincheck)의 도메인명 계정 중 하나가 해킹 공격을 받아 계정이 도용되는 데이터 유출 사건이 발생했다. 코인체크는 지난 2일 도메인 등록 서비스 오나마에(Onamae.com)에 등록된 자사 계정 중 하나에 신원을 알 수 없는 제3자가 접속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말했다. 공지에 따르면 해커들은 코인체크의 .jp 도메인 계정을 이용해 고객들에게 피싱 이메일을 전송했다.

 

하드 포크

이더리움 클래식(ETC)이 피닉스(Phoenix) 하드포크를 완료해 이더리움과 완전한 호환성을 갖게 됐다. 자매 체인인 이더리움이 지분증명(PoS)과 샤딩 방식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어, 작업증명(PoW) 방식을 고수하는 이더리움 클래식에는 이번 하드포크가 큰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메인넷

이더리움의 사이드체인 확장성 솔루션 매틱(Matic)이 분산앱(dapp)을 운영하고 이더리움 메인체인과 자산을 주고받을 수 있는 메인넷을 출시했다. 인도에 있는 매틱 재단(Matic Foundation)은 블로그를 통해 10개 노드로 네트워크 가동을 시작했으며, 앞으로 노드의 숫자가 지금보다 10배 더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은행 아반티, $500만 투자 유치

암호화폐 은행 아반티(Avanti)가 엔젤 투자로 500만달러, 약 60억원을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와이오밍대학교 재단이 주도했으며 앤서니 폼플리아노의 모건크릭 디지털(Morgan Creek Digital), 블록체인 캐피털(Blockchain Capital), 디지털 커런시 그룹(Digital Currency Group), 렘니스캡(Lemniscap), 매디슨 페이지 벤처스(Madison Paige Ventures) 등이 참여했다.

 

블록체인 미디어 시빌, 사업 접는다

블록체인 미디어 프로젝트 시빌(Civil)이 결국 사업을 접는다. 시빌을 이끌어온 주요 팀원들은 모회사 컨센시스(ConsenSys)로 흡수된다. 매튜 아일스 시빌 CEO는 “컨센시스와 긴밀히 협력하며 신원 파악 및 출처 추적을 위한 각종 솔루션 개발에 힘써왔다. 이를 통해 전략적 인수 합병에 대한 논의도 물꼬를 틀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신규 기업공개

프랑스 재생 에너지 서비스 제공업체 WPO가 금융 규제 당국으로부터 암호화폐공개(ICO)를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고 승인받았다. WPO는 자사의 그린토큰(GTK) 판매를 통해 1000만유로(135억원)를 조달할 예정이다.

 

시장 동향

양적 완화

지난 1일 비트코인 가격은 8% 급등하며 3개월 사이 최고치인 개당 10200달러로 올랐다. 하지만 이튿날인 2일, 빠른 하락세를 보이며 9500달러로 다시 내려앉았다. 일부 투자자들은 4일 열리는 유럽중앙은행 회의를 주시하고 있다. 회의에서 논의될 통화 확대를 통한 경기부양책으로 인해 암호화폐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위험 회피) 기능이 더욱 주목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