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2 오후브리핑: 빗썸, 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철
김병철 2020년 6월12일 19:11

[단독]빗썸 상층부에 주가조작 사범이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의 감사였으며 실질적 주주라 할 수 있는 인물이 주가조작과 횡령 등 금융범죄 전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가 되는 이는 지난 2019년 4월부터 2020년 3월까지 빗썸코리아 감사를 맡았던 정아무개(40)씨로, 정씨는 지난 2015년 서울 남부지방법원에서 자본시장법 위반(시세조종행위)으로 징역 1년6개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이주열 한은 총재 "CBDC 관련 연구·개발 계획대로 추진 필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2일 한국은행 창립 제70주년 기념사에서  “지난해부터 불거진 페이스북의 리브라 논란에서 보듯이 디지털 혁신이 민간 부문을 넘어 중앙은행 고유의 지급결제 영역까지 파급될 수 있다는 인식이 크게 확산하고 있다”면서, 이같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은이 현재 진행 중인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관련 연구·개발을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밤 비트코인이 6% 넘게 하락한 두가지 이유

크립토퀀트 지수 기준 개당 9900달러를 넘나들던 비트코인 가격이 지난 11일 밤부터 새벽 사이 9200달러대까지 떨어졌습니다. 비트코인 온체인 데이터를 보니 이번 하락 전에 두 가지 특이점이 있었습니다. 1. 거래소 보유량이 늘었다. 2. 나스닥 낙폭이 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비트코인 기반 ‘코로나19 여권’에 쏟아지는 비판

지난 5월 엘리자베스 르니에리스 변호사는 마이크로소프트도 탈중앙화 ID 생성을 위해 참여하고 있는 ID2020 컨소시엄의 기술 자문에서 사임했다. 르니에리스 변호사는 당시 자리에서 물러나며, “인권은 등한시하면서 상업적 이익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는 기관에서 일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짧은뉴스 오늘

전중훤 블록체인협회 글로벌협력위원장, IDAXA 부회장으로 선출

한국블록체인협회는 국제디지털자산거래소협회(IDAXA)가 지난 10일 앤슨 시우 싱가포르 암호화폐·블록체인 산업협회(ACCESS) 회장을 회장으로, 전중훤 한국블록체인협회 글로벌협력위원장을 부회장으로 선출했다고 12일 밝혔다. 

IDAXA는 가상자산사업자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통일된 표준인 IVMS101(Intervasp Messaging Standard 101)를 만들기 위해 디지털상공회의소(CDC), 글로벌 디지털 금융(GDF)과 협력하고 있다. 

HP 휴렛팩커드 ES & DXC Technology 한국대표이사 출신인 전중훤 글로벌협력위원장은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경제산업자문위원회 한국대표위원, ▲글로벌스마트시티얼라이언스 회장, ▲애듀해시글로벌파트너스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