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리가 창업자이자 전 CEO 제럴드 코텐. 출처=디센트럴
쿼드리가 창업자이자 전 CEO 제럴드 코텐. 출처=디센트럴

주요 소식

디지털달러

지난 11일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FSC)의 핀테크 태스크포스가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에 디지털달러를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태스크포스는 상업은행 서비스를 위해 연방준비은행의 암호화폐 지갑인 연준 계좌(FedAccount)를 사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연방 정부의 독립된 하위 조직인 미국 국립과학재단은 미국 달러를 위한 암호화폐 기능의 설계를 목적으로 블록체인 스타트업 KRNC에 22만5천달러의 지원금을 지급했다. KRNC는 개인 이용자들의 기존 보유재산에 비례해 의결권을 부여하고 디지털화폐를 배분해주는 잔고증명(Proof-of-Balance) 합의 메커니즘의 선구자이다.

 

거래소의 돈은 어디에

캐나다 온타리오 증권위원회(OSC)가 쿼드리가CX(QuadrigaCX)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온타리오주 증권 당국은 쿼드리가의 운영 방식이 ‘현대적인 기술로 포장한 전형적 사기’였다고 결론지었다. OSC는 이해하기 힘든 상황에서 사망한 쿼드리가의 창업자 CEO 제럴드 코텐(Gerald Cotten)이 고객들의 자금을 유용해 다른 거래소에 개설된 차명 계좌로 거래해왔다고 밝혔다. 이는 코텐이 프라이빗키의 사본을 보유한 유일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코텐의 갑작스러운 사망과 동시에 고객의 자금이 분실됐다는 쿼드리가의 주장과 상반된다.

최근 이틀 사이 체결된 3개의 이더리움(Ethereum) 거래에 부과된 수수료 액수만 570만달러에 달했다. 디크립트는 이렇게 높은 수수료가 발생한 이유가 버그가 아니라 한 거래소가 공격 협박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지금은 폐쇄된 루마니아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플럭스(CoinFlux)의 소유주와 세차장 사장 등이 허위 이베이 광고 등 사기를 벌여 180만달러어치 자금을 세탁한 혐의에 대해 죄를 시인했다.

 

프로토콜 수준

Fiatjaf라는 가명으로 활동 중인 한 개발자가 비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운영되는 이틀니움(Etleneum)을 창시했다. 그는 이틀니움이 이더리움의 “중앙화 버전”이라고 설명했다.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이틀니움에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개된 “계약”이 있지만, 그 프로토콜은 탈중앙화되지 않았다. Fiatjaf는 일찍이 그가 모든 프로토콜을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기술적, 사회적 권한이 핵심 개발자 그룹에 집중된 이더리움을 비판하는 것으로 보인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과 런던대학교의 연구자들은 EOS와 테조스(Tezos), XRP 레저 네트워크상의 어마어마한 거래량이 가치가 아예 없거나 스스로 사고파는 거래라는 점을 발견했다.

 

기술 보안

대형 뮤추얼펀드 회사 뱅가드가 디지털 자산유동화증권(ABS)의 발행을 위한 1차 블록체인 시범 운영을 완료했다. 익명의 미국 ABS 발행자와 뉴욕 멜론은행, 씨티은행, 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 뱅가드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심비온트(Symbiont)와 함께 블록체인상 ABS 결제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설계했다.

이에 더해, 알고랜드(Algorand) 재단과 테조스 재단은 각각 성명서를 통해 그들의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자금이동규칙(travel rule)”을 지킬 수 있도록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 코인펌(Coinfirm)과 함께 규제 준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확장

암호화폐 지갑이자 비트코인 보관 기관인 자포(Xapo)는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디지털은행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디지털자산 구매를 위한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지원을 중단했다. 12일을 기준으로 이용자들은 신용카드를 통해 계좌에 자금을 충전할 수 없게 됐다.

제미니(Gemini)는 골드만삭스 임원으로 있었던 제레미 응을 새로운 아시아태평양 담당 상무이사로 선임하면서 싱가포르로의 서비스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플랫폼인 시드CX(Seed CX)는 오직 제로해시(Zero Hash) 상품에 집중하기 위해 거래소 사업을 접을 예정이다. 제로해시는 보관·결제 서비스로서 시드CX 매출액의 95%를 차지한다.

 

시장 동향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11일 6.37% 하락해 약 9100달러를 기록했다. 같은 날 S&P 500은 5.7% 하락했다. 이는 가치 저장수단으로서 암호화폐의 용도에 관해 지속된 토론에 다시 불을 지폈다. 주가가 하락한 전날 연방준비제도는 예상을 밑도는 미국 경제 전망을 발표했고, 투자자들은 경제 회복의 속도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의 잠재적 증가로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고 짐작했다. 일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가격이 올해에만 30% 올랐음에도 비트코인을 여전히 위험자산으로 치부해 매도했을 수도 있다. 3월부터 비트코인 가격은 금과 주식의 가격과 약하지만 일관된 상관관계를 보여왔고, 비트코인은 지난 50일과 100일간의 평균 가격보다 낮게 거래되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하락 조짐을 나타낸다.

코인베이스(Coinbase)가 지난 10일 방코르(Bancor)의 BNT 토큰과 기타 18개 토큰의 상장 가능성을 발표했다. 그 결과 해당 자산의 글로벌 거래 가격은 강보합세를 보였다. BNT 토큰 프로젝트 자체의 가치도 5월에 반등해 1000만달러에 가까운 거래량을 처리했고, 토큰 가격도 월초의 토큰당 0.20달러에서 월말의 0.85달러로 올랐다. 2020년의 전반적인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방코르가 성장한 이유는 4월에 있었던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코인베이스 팀이 벤야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캠페인을 위한 데이터 전략을 구축한 덕분일 수 있다. 그러나 BNT 토큰은 아직도 2017년의 최초 판매 가격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칼럼

돈을 다시 생각하다: 고장 주식시장과 ICO 아직도 중요한 이유

마이클 케이시는 주간 연재 칼럼에서 “규제는 불가피하면서도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는 최적으로 자본을 분배하는 경제의 기능을 해치는 자본시장 체계의 보호막이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