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6 오후브리핑: 이더리움 수수료, 업비트, 클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모 기자
박근모 기자 2020년 6월16일 17:19

이더리움 이상거래 '거액' 수수료, 채굴자들에게 배분한다

이더마인(Ethermine) 풀을 운영하는 비트플라이(Bitfly)는 지난 11일 거래가 체결되었을 때 활동하던 채굴자들에게 거래 수수료 이더(ETH) 10668개(약 28억원 어치)를 배분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세계협정시 기준으로 지난 11일 오전 4시경, 어마어마한 이더 잔액을 보유한 단일 주소에서 이더 350개를 보내면서 거래 수수료만 260만달러를 지출했다. 전날에도 같은 주소에서 0.55ETH(133달러가량)를 보내면서 수수료로만 260만달러가량이 책정됐다. 평균 이더 거래 수수료는 0.5달러가량이다.

업비트, 외국인 회원 출금정지 풀었다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지난 1일부터 외국인 회원 출금 제한 조치를 해제했다. 매매 이익분의 22%를 거래소가 미리 원천징수한 후 이용자에게는 나머지 돈을 출금해주는 방식이다.

"국내 거래소간 자금이동규칙 공동망 구축하자"

내년 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자금이동규칙(트래블룰, 전신송금 시 정보제공)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국내 거래소 사이 공동망을 구축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블록체인협회 혹은 특정 회사에 은행망의 금융결제원같은 역할을 맡기는 방안이다. 이렇게 하면 국내 거래소 간 암호화폐 전송에 한해서는 자금이동규칙이 지켜질 수 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거나 공동망을 구축하기로 결정한 건 아니다.

클립과 버스정류장

[정인선 칼럼] 버스 정류장 위에 햇볕을 피하라고 지붕을 만들었지만, 그 아래 벤치에는 햇볕이 쨍쨍 내리쬔다. 그 덕에 버스를 기다리는 이들은 정류소 뒤 좁다란 길가 그늘에 서 있다. 최근 그라운드X가 출시한 클립(Klip)도 마찬가지다. 카카오 서비스와 결합해 편의성을 향상시킨 점은 돋보였다. 하지만, 솔직히 '이럴 거면 왜 블록체인을 쓰나'하는 생각을 피하기 어려웠다.

잠자는 비트코인 4년 최고수준…상승장 전조?

경제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휴면 비트코인 수량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래스노드 자료를 보면, 보도 시점에 1년 이상 한 지갑에 계속 머물고 있는 비트코인 수량이 전체 발행량의 60.63%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장기 보유 추세가 이 정도 규모로 늘어난 것은 4년만에 처음이다.

짧은뉴스 오늘

블로코, 기보 전자서명 플랫폼에 TSA 서비스 제공

블록체인 기술 기업 블로코(대표 김원범)가 기술보증기금의 전자약정 및 웹 서비스 통합플랫폼 구축에 참여한다. 블로코는 16일 오전 서울 강남구 위워크 삼성역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블로코에 따르면, 기술보증기금은 블로코의 블록체인 기반 TSA(시점확인) 서비스를 도입해, 기존에 대면으로 진행하던 상품 설명 및 상담, 신용 정보 제공 동의, 신용 심사 등의 약정 업무를 비대면화할 계획이다. 기보는 이달 중 해당 플랫폼의 파일럿 버전을 출시한 뒤, 연내에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김충호 블로코 플랫폼사업팀장은 “최대 120종의 약정서에 블로코의 블록체인 TSA를 적용할 것”이라며 “오는 12월 정식 플랫폼이 출시되면 향후 연간 약 5만여건 약정서에 블록체인 TSA를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온더, GIST와 '영지식증명' 연구

블록체인 기업 온더는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oof)' 연구에 착수한다고 16일 밝혔다. 영지식증명은 특정 진술(statement)이 참이라는 내용을 증명할때, 해당 진술의 참, 거짓 여부를 제외한 내용을 전혀 노출하지 않는 절차다. 온더에 따르면, 연구를 통해 가상머신(EVM)이 구현된다면 블록체인 데이터의 저장공간이 기존에 비해 70% 이상 절약될 수 있으며, 데이터 처리 속도도 상승시킬 수 있다.

웁살라시큐리티, '랭킹볼'과 MOU 체결

웁살라시큐리티는 블록체인 게임 솔루션 기업 랭킹볼(Rankingball)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가상자산 안전 거래 솔루션 API를 랭킹볼의 지갑 킨 월릿(KEEN Wallet)에 구축한다고 16일 밝혔다. 랭킹볼은 싱가포르 기반의 블록체인 게임 솔루션 업체로, 스포츠 예측 게임 랭킹볼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랭킹볼 게임 사용자는 송금 전 상대방 지갑주소를 즉시 확인, 암호화폐 범죄 연루 여부 등 위험수치를 체크 후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