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8 오후브리핑: 이더 수수료, CBDC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기자
정인선 기자 2020년 6월18일 17:00

'이더 거액 수수료' 진원지는 '떳떳하지 않은' 다단계 거래소?

최근 화제가 됐던 이더리움 '수수료 폭탄'의 진원지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굿사이클'인 것으로 확인됐다. 블록체인 보안업체인 팩실드(PeckShield)는 16일 위챗을 통해 발표한 조사 결과 보고서에서, 지난 10일 1만666이더(한화 약 30억원), 11일 1만669이더를 송금 수수료로 지불한 '0xcdd6a2b9' 전자지갑이 굿사이클의 핫월릿 중 하나라고 밝혔다. 온체인데이터 분석기업 크립토퀀트도 17일 해당 지갑이 굿사이클의 핫월릿이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팩실드는 "이번 이상거래의 피해 거래소가 스캠 거래소라면 모든 의문점이 풀린다"고 추정했다.

중앙은행 아닌 시중은행이 돈을 찍어내던 그 시절처럼

몇몇 국가에서는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을 너머 계좌를 제공할 수도 있지만, 상업은행은 계속해서 기술, 서비스, 신용, 대출 기능을 수행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새로운 분산원장기술 기반 시스템을 사용해 CBDC를 운용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이미 시장에 디지털자산을 발행한 은행은 스테이블코인과 CBDC의 이점을 누리고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CBDC는 상업은행이 새로운 시스템으로 옮겨가도록 촉매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

제롬 파월 FRB 의장 "CBDC 작업에 민간기업은 필요없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 의장이 17일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연준이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달러에 대해 진지하게 들여다 보고 있다면서, 실제 디지털 달러를 개발 및 발행하기에 앞서 연구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톰 엠머 하원의원의 질의에 응답하는 과정에서 파월 의장은 디지털 달러 설계시 민간 기업의 역할은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짧은뉴스 오늘

플레이댑, 블록체인 기반 RPG 게임 신과함께 출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플레이댑(대표 브라이언 최)이 ‘신과 함께:여명의 기사단’을 정식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플레이댑에 따르면 신과 함께는 과거 컴투스가 서비스한 ‘라이트:빛의 원정대’를 리마스터 한 것으로, 갤럭시 스토어와 원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플레이댑은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블록체인의 대체불가능토큰(NFT)을 접목해, 게임 아이템을 디지털 자산으로서 거래소에서 사고 팔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이콘루프, 비짓미 전자방명록 무상 지원 캠페인 진행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짓미(VisitMe) 전자방명록 서비스’ 무상 지원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아이콘루프에 따르면 비짓미 전자방명록 서비스는 기존에 수기로 작성하던 방문자 명부를 QR코드 인식으로 대체한 서비스다. 아이콘루프 관계자는 "수기 방명록과 달리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없고, 펜 등을 통한 감염 매개체 공유로부터 자유로우며, 디지털화 된 출입 이력을 바탕으로 유사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이콘루프는 국내 코로나19 종식 시점까지 서비스를 신청하는 모든 건물과 업장에 비짓미 전자방명록 서비스를 무상 지원한다고 밝혔다. 신청은 아이콘루프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반 K리그 선수카드 나온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이 게임회사 ‘소레어(Sorare)’와 K리그1 선수를 ‘수집용 디지털 카드’로 출시하는 라이선스 협약을 맺었다고 18일 밝혔다.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둔 소레어는 좋아하는 선수카드를 모아 자신만의 팀을 운영하는 게임을 운영 중이다. 선수 카드의 진위성과 희소성을 보장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더리움)이 사용된다. 소레어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유벤투스, 레버쿠젠, FC포르투 등 유럽 축구구단과 라이선스 협약을 맺었고, 아시아에서는 K리그가 처음이다.

바이낸스, 영국 금융당국 승인받은 거래소 출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올 여름께 영국 파운드화 기반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UK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바이낸스.UK는 영국의 금융행위관리국(FCA)의 허가를 받은 거래 플랫폼으로, 영국 파운드(GBP)와 유로(EUR)를 이용한 가상자산 거래가 가능하다. 
바이낸스에 따르면 바이낸스.UK에서는 영국의 FPS(Faster Payments Service)와 SEPA(Single Euro Payments Area) 네트워크를 통해 은행송금보다 빠른 디지털통화 입출금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용자들은 직불 카드를 통해 법정화폐로 가상자산 거래를 하거나 가상 은행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