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3 오후브리핑: TMGT, 페이팔, LEN, 운전면허증 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기자
정인선 기자 2020년 6월23일 17:18

TMTG 20일 20배 급등…'고수익상품' 업고 불나방 올라탔나

지난 4월30일 빗썸에서 거래 중이던 암호화폐 더마이다스터치골드(TMTG)가 갑작스레 급등했다. 불과 20여 일 만에 거의 20배가 상승했다. TMTG는 2018년 11월22일 빗썸에 상장됐고, 상장 가격은 개당 12원이었다. 그러나 상장 직후부터 가격이 떨어져 1년이 지난 2019년 11월26일엔 개당 0.7원까지 내려앉았다. 1원 미만으로 떨어진 가격을 부양시키기 위해 TMTG 쪽은 4월8일부터 총 11차례에 걸쳐 토큰을 소각시켰다. 소각 당시 토큰 가격은 꿈틀대며 기지개를 켜는 듯 했지만, 이 프로젝트의 문제는 좀처럼 수익 모델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라인, 엔화 기반 스테이블 코인 출시하나

네이버의 글로벌 자회사 라인(LINE)이 한국 특허청에 'LINE Yen', 'LEN'이라는 명칭으로 상표 등록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라인은 향후 예금 인수 및 정기적금 인수업, 어음대부 및 할인업, 내국환거래업, 상품선물거래대행업, 가상통화중개업, 가상통화를 포함한 선불식 증표발행업 등 36개 업종에서 이 상표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가상통화를 포함한 선불식 증표 발행업'이 포함된 것은 라인이 향후 엔화 기반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변동성 귀재' 우리 비트코인이가 '평범’해졌어요

'K-방역'의 효과 탓일까. 한국 증시의 변동성이 특히 남다르다. 지난 10일간 코스피는 20.9%, 코스닥은 34.8% 올랐다. 미국의 S&P500 지수는 11.2%, 독일 증시는 13.8% 올랐다. 전세계에 어느 곳에서도 아직 코로나19 사태가 해결될 기미가 없는데도 말이다. 같은 기간 바이낸스 기준 테더-비트코인은 1.8% 정도 하락했다. 변동성의 대명사가 이래서는 체면이 안 선다. 

페이팔에서 암호화폐 매매 가능…3개월 내 출시

페이팔이 3억2500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암호화폐를 직접 매매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 3명이 확인했다. 한 소식통은 코인데스크에, “페이팔과 벤모에서 직접 (암호화폐) 매매가 가능하도록 만들 계획인 것으로 안다”며 “자체 지갑 기능을 탑재해 보관 기능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페이팔은 코인베이스 등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자금 인출 수단 중 하나로 쓰이고 있는데, 이에 더해 페이팔을 통한 암호화폐 매매 또한 가능해진다는 이야기다.

통신3사 패스(PASS), 운전면허증을 품다

SKT, KT, LG유플러스와 경찰청은 23일 패스를 이용해 자신의 운전 자격과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패스 운전면허확인 서비스’를 다음날(24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인 신분증을 디지털화시켜 법적 효력을 부여 받았다. 휴대전화에서 패스를 실행하고 운전면허증을 촬영하면 인증을 거쳐 등록이 완료된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으로 연동된 통신3사, 경찰청 운전면허 시스템을 통해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에 등록된 실제 면허증 사진과 실시간으로 검증한다. 

KISA, 가상자산·다크웹 범죄 추적 기술 개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_가 정부 출연금 60억원과 민간 부담금 19억8100만원 등 총 79억8100만원의 연구비를 투입해, 오는 2023년까지 4년간 ‘가상자산 부정거래 등 사이버범죄 활동 정보 추적 기술’ 연구 개발 과제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KISA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범죄에 악용되는 가상자산 부정거래를 탐지·추적하고, 다크웹 네트워크의 사이버 범죄 활동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KISA가 주관하는 이번 연구 개발 과제에는 대검찰청과 경찰대학교, 람다256, 충남대학교, 엔에스에이치씨가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한다.

한은, 카카오와 인공지능 기술 업무협약 체결

한국은행은 23일 인공지능 기술의 업무 적용과 기술 지원을 위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협력하기로 합의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한은이 지난 10일 발표한 중장기 발전전략(BOK 2030)에 따라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을 위해 외부기관과 협업하는 첫 번째 사례다. 한은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최신기법을 연구하는 디지털혁신실을 하반기에 신설해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엔지니어들과 함께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