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 지갑에는 '비상장주식의 권리'를 보관할 수 있다
엔젤리그 조합 가입확인서, 클립 NFT로 발급
클레이튼 기반 NFT 첫 활용 사례로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기자
정인선 기자 2020년 8월12일 16:20
그라운드X는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에서 엔젤리그의 공동 투자 조합 가입 확인서를 NFT 기반 디지털 카드로 발급한다고 밝혔다. 출처=그라운드X
그라운드X는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에서 엔젤리그의 공동 투자 조합 가입 확인서를 NFT 기반 디지털 카드로 발급한다고 밝혔다. 출처=그라운드X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회사 그라운드X가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기반 대체불가능토큰(NFT)의 첫 활용 사례를 공개했다. 그라운드X는 자체 개발한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Klip)에서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엔젤리그의 공동 투자 조합 가입 확인서를 NFT 기반 디지털 카드로 발급한다고 12일 밝혔다.

엔젤리그는 커뮤니티형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으로, 상장 전 단계의 유망 스타트업 주식을 일반투자자들이 조합원을 이끄는 리드엔젤과 공동으로 매수하도록 지원한다. 엔젤리그는 공동 주식 투자에 참여한 개인 투자자들의 조합 가입 확인서를 클립 내 NFT 기반 디지털 카드 형태로 발급하기로 했다. 

그라운드X쪽 설명에 따르면 엔젤리그는 기존에 가입 확인 문서를 1000여명의 조합원에게 일일이 개별 발송해야 했다. 또 문서를 분실하면 다시 발급해야 해 번거로웠다. 이같은 절차를 클립의 디지털 카드로 대체해 쉽게 관리와 인증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그라운드X는 지난 6월 클립 출시 가입자들에게 NFT 형태의 웰컴카드를 선착순 발급하고, 향후 게임 등 서비스와 비앱에서 NFT 형태의 디지털 자산인 카드를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활용처는 공개하지 않아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한편, 엔젤리그의  조합 가입 확인서는 그라운드X가 제공하는 NFT 디지털 카드 발급 도구인 클립 파트너스를 통해 생성된다. 클립 파트너스는 외부 기업이 카드를 직접 발행하고 관리하도록 하는 도구로, 카드 템플릿 생성과 조회, 보유 카드 조회 등 기능을 제공한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을 통해 엔젤리그 조합 가입을 확인하고 증명함으로써 접근성 및 편의성을 대폭 강화하고 블록체인 기반으로 안전하게 보호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의 스타트업 및 회사들과 협력하여 증명서, 쿠폰, 티켓 등을 활용한 NFT 사례를 발굴해 스타트업들이 주요 사업 및 개발 등 본질에만 집중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엔젤리그 운영사 캡박스의 오현석 대표는 “향후 비상장주식 소유권을 클립을 통해 양도할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NFT 활용 사례를 발굴해, 그라운드X와 함께 금융 혁신을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