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PASS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출처=통신3사 제공
통신3사의 PASS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행안부가 도입하려는 모바일 공무원증과는 관련이 없는 별도의 서비스다. 출처=통신3사 제공

정부는 올해 도입 예정인 모바일 공무원증에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을 적용하고, 향후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에도 이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박범수 행정안전부 디지털안전정책과 사무관은 지난 14일 DID얼라이언스코리아가 주최한 온라인 컨퍼런스 ‘DID얼라이언스코리아2020’에서 ‘국가 디지털 신분증 현황 및 추진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행안부는 1995,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전자주민증 사업을 추진했으나 모두 무산됐다. 박 사무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 환경에서 개인을 식별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 신분증 디지털화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면서 앞선 두 차례 실패의 이유와 해법을 찾는 작업을 선행했다고 말했다.

정부가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공무원증을 올해 안에 도입한다. 출처=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
정부가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공무원증을 올해 안에 도입한다. 출처=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

지난 4월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는 올해 안에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공무원증'과 기존 공무원증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관은 “모바일 공무원증 사업은 국민들이 실제로 디지털 신분증을 갖기 전에,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사전 검증을 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행정안전부는 모바일 공무원증에 이어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국가유공자증, 청소년증, 외국인등록증 등 국가가 발행하는 6종의 신분증에 블록체인 기반 DID 기술을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박 사무관은 “경찰청, 보건복지부 국가보훈처, 여성가족부, 각 신분증 소관 부처들이 신분증 관련 데이터를 행안부의 블록체인 플랫폼에 올려, 국민들이 하나의 신분증을 발급받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신분증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안전성이다. 박 사무관은 “어느 정도 보안성 및 신뢰성을 검증받은 주체들과 정부가 블록체인 노드 운영을 공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사무관은 모바일 신분증 적용 범위가 확대되면 향후 ‘지갑 없는 사회’가 가능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사무관은 “결국 지갑을 들고다니지 않아도 나를 증명할 수 있고, 결제 등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디지털 경제 활성화와 사회안전망 강화 등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인선 기자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