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올해 안에 2만달러 가냐고요?
이주의 암호화폐 거래소 및 채굴자 동향(11/13~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립토퀀트
크립토퀀트 2020년 11월22일 10:59

지난 기고에서 크립토퀀트는 기관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매수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전에 시장에 없던 매수세가 들어오는 상황이기 때문에, 채굴자 '고래'들이 뚜렷한 매도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이상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얘기였다. 

지난 14일 1만5800달러 부근에 있었던 비트코인 가격은 1만9000달러 직전까지 올랐다가 20일 현재에는 1만8600달러선을 유지하고 있다. 한 주 사이 약 17% 상승한 셈이다. 이런 상승 추이는 이번주에도 이어질까.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아직 상승할 여지가 더 남아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비트코인 상승장이 시작되면, 시장 수급 차원에서 가장 주요하게 봐야 할 온체인 데이터 중 하나가 채굴자 포지션이다. 비트코인 출현 이후 지금까지 있었던 대부분의 상승장에서 채굴자들이 하락 시점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통상 상승장이 시작되면 채굴자들의 매도물량이 점점 많아지다가 일정 물량이 넘어가면 가격은 고점을 찍고 하락하기 시작한다. 

크립토퀀트는 채굴자들의 시장 성향을 확인하기 위해 '채굴자 포지션 인덱스(Miners' Position Index, MPI)'라는 지표를 합성해 제공하고 있다. 이 지수는 크립토퀀트가 파악한 글로벌 주요 채굴풀들의 지갑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진 비트코인 수량을 취합해 합산한 것이다. MPI의 최근 30일 이동평균 값을 확인해보면 그동안 발생했던 가격 상승폭에 비해 채굴자들이 거의 비트코인을 다른 곳으로 옮기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최근 채굴자 포지션 인덱스와 비트코인 가격 차트. 출처=크립토퀀트.
최근 채굴자 포지션 인덱스와 비트코인 가격 차트. 출처=크립토퀀트.

암호화폐 거래소 내 대형 투자자인 '고래'들의 비율 또한 낮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큰 폭의 하락도 당분간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거래소 내 고래 비율(90일 이동평균선 적용). 출처=크립토퀀트
최근 거래소 내 고래 비율(90일 이동평균선 적용). 출처=크립토퀀트

거래소 내 고래 비율은 기준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할 수 있다. 실시간 고래 비율을 확인해야 할 시장에서는 기준을 좀 더 짧게 잡는다. 아래 차트는 72시간 이동평균선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상승장에서는 이 지표가 85% 이하로 유지되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거래소 내 고래 비율(72시간 이동평균선 적용). 출처=크립토퀀트
최근 거래소 내 고래 비율(72시간 이동평균선 적용). 출처=크립토퀀트

그래프를 보면 실제로 고래 비율이 85%를 초과할 때마다, 높은 확률로 갑작스러운 비트코인 가격 하락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지표는 일주일 전 85%를 초과했으나 최근에는 오히려 고래 비율이 줄어들면서 지표가 79% 수준까지 내려간 상태다. 

크립토퀀트 이외에도 추가 상승 여력이 남아있다고 전망하는 애널리스트들이 다수다.  미국의 유명 크립토 애널리스트 콜 가너(Cole Garner)는 지난 21일 크립토퀀트의 데이터를 인용하며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량이 압도적으로 줄어들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비트코인 유동성의 감소가 가격 상승을 견인한다는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거래소 내 비트코인 매수 여력을 보자. 그동안 이 칼럼을 통해 거래소가 보유한 스테이블 코인 잔량이 잠재적 매수 압력에 해당된다는 설명을 여러 차례 했었다. 크립토퀀트는 최근에 이걸 한눈에 알아보기 쉬운 지표로 만들었다. 이름은 '스테이블 코인 비율'이다.

최근 거래소 내 스테이블 코인 비율. 출처=크립토퀀트
최근 거래소 내 스테이블 코인 비율. 출처=크립토퀀트

이 지표는 거래소가 보유한 비트코인 총량을 스테이블 코인 보유 총량으로 나눈 값이다. 이 값이 낮을 때는 잠재적 매도 압력이 낮으므로 매수 타이밍에 해당된다. 비트코인의 잠재적 매수/매도 압력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지표이니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최근 몇 달 동안 거래소로 유입된 스테이블 코인 보유 총량이 상당히 많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9월 말 이후로 잠재적 매도 압력은 굉장히 낮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매도압력이 조금 상승하는 추세라 일부 조정이 있을 수 있지만, 고래 비율이 낮아 조정의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크립토퀀트를 분석 도구로 이용하는 애널리스트들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올해 안에 대부분 비트코인 가격이 전고점을 돌파하고, 2만달러를 넘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크립토퀀트는 다양한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을 'CryptoQuant Digest'라는 텔레그램 채널에 게시하고 있다. 링크를 눌러서 텔레그램에 이 채널을 추가하면 다양한 애널리스트들의 비트코인 가격 추이 분석을 확인할 수 있다. 

이주의 이더리움 2.0

21일 현재 이더리움 2.0에 예치된 이더(ETH)는 총 16만1216개, 유효 검증인은 4846명이다. 총 52만 4288이더가 예치되고 유효 검증인이 1만6384명에 도달하면 이더리움 2.0 제네시스 블록이 채굴되게 된다. 현재 ETH2 데이터 현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 관련 지표. 출처=크립토퀀트
최근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 관련 지표. 출처=크립토퀀트

※이더리움 2.0에서는 32개 이상, 1000개 이하의 ETH를 입금한 트랜잭션만 유효 검증인으로 인정된다. 이더스캔(ethscan) 등 이더리움 온체인 데이터 검색 서비스에서 이더리움 2.0 예치 계약(deposit contract)을 검색해서 얻는 데이터에는 유효하지 않은 트랜잭션이 포함되어 있어서 다소 부정확하다.
 

크립토퀀트 기고에 사용된 온체인 데이터들은 대부분 크립토퀀트 라이브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립토퀀트 가입시 추천 코드로 'coindeskkorea'를 입력해 주시거나, 다음 링크를 통해 가입하시면 크립토퀀트 유료 구독 서비스를 1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