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증권거래소. 출처=게티이미지
뉴욕 증권거래소. 출처=게티이미지

 

1. 주요 소식

멕시코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 670억원 투자 유치

멕시코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Bitso)가 6200만달러, 약 67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라틴아메리카의 디지털자산 거래소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비트소는 지난 9일 시리즈B 투자 유치 소식을 전하며 "세계적인 핀테크 투자업체 QED 인베스터와 카스젝 벤처스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용자 수가 100만명이 넘는 비트소는 현재 멕시코 및 아르헨티나 암호화폐 시장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투자금을 브라질을 비롯한 다른 라틴아메리카 시장으로 진출하는 데 쓸 계획이다.

 

독일 은행 BVDH, 스텔라 블록체인에서 유로 연동 스테이블코인 발행

독일 은행 뱅크하우스 폰 데어 하이트(BVDH)가 스텔라 블록체인에서 유로에 연동한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한다. 이번 프로젝트 주요 구성원인 비트본드(Bitbond)는 템포(Tempo)와 함께 유로 연동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해 스텔라 개발재단과 제휴를 맺었다.

또 독일 금융감독원(BaFIN)으로부터 스텔라 네트워크에서 토큰형 채권을 발행해도 좋다는 승인도 이미 받은 상태다. 법정화폐 송금은 BVDH에서의 에스크로 계좌를 통해 진행되며, 송금이 완료되고 나면 BVDH가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한다.

 

코인베이스 영국 지사, 지난해 수익 급감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 영국 지사의 지난해 수익이 이전보다 1/4이나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베이스 영국 지사가 최근 기업등록소에 신고한 내역에 따르면, 지난해 수익은 9480만유로로 2018년 수익 1억5300만유로 보다 38% 줄었다. 순이익은 510만유로를 기록했는데, 이 역시 2018년 순이익 790만유로보다는 22.5% 감소한 수치다.

 

독일 암호화폐 업체, 출판 대기업 베르텔스만 투자 유치

암호화폐 벤처기업 그린필드원(Greenfield One)이 출판 대기업 베르텔스만(Bertelsmann)을 비롯한 주요 투자자를 확보했다. 그린필드원은 이 투자금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웹3.0 인프라를 구축하는 암호화폐 네트워크 및 개발팀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이 다른 생태계로 옮겨가고 있다. 이더리움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낙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으며, 최근의 추세도 매우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 그린필드원 관계자

 

씨티, 비트코인 모으는 마이크로스트래터지에 '매도 의견'

미국의 대표적인 투자은행인 씨티그룹이 나스닥(NASDAQ)에 상장된 마이크로 스트래터지(MicroStrategy)의 주식에 대해 '매도 의견'을 제시했다. 씨티그룹의 애널리스트 타일러 라드케는 "마이크로 스트래터지의 마이클 세일러 대표의 비트코인에 대한 과도한 투자 전략이 기업 내 악재로 다가오고 있다"며 '중립 의견'에서 '매도 의견'으로 평가를 변경했다.

 

비트와이즈, ‘10 크립토 인덱스 펀드출시

자산관리 회사 비트와이즈(Bitwise Asset Management)가 지난 9일 자사의 ‘10 크립토 인덱스펀드(10 Crypto Index Fund)’가 상장 암호화폐 인덱스 펀드로 출시됐다고 밝혔다. ‘BITW’라는 식별 코드로 상장돼 미국 투자자들에게 제공되는 10 크립토 인덱스 펀드의 주식은 전통적인 중개사 계좌를 통해 거래되며, 자산의 수탁은 코인베이스 신탁(Coinbase Custody Trust Company)이 맡는다.

BITW는 상위 10개 암호화폐의 시가총액 가중치 지수인 ‘비트와이즈 10 라지캡 크립토 인덱스(Bitwise 10 Large Cap Crypto Index)’를 추적하도록 만들어졌다. 11월30일 기준, BITW을 구성하는 암호화폐의 비중을 보면 비트코인이 75%, 이더리움이 13%다. 비트와이즈는 앞서 여러 차례 상장지수펀드(ETF)를 출시하려 했으나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을 받지 못했다.

 

비트코인 관련 범죄 수익, 프라이버시 지갑 통해 이동

블록체인 분석 업체 엘립틱(Elliptic)이 비트코인 관련 범죄 수익의 13%가 ‘프라이버시 지갑(privacy wallets)’를 통해 이동하며, 이는 2019년 대비 2%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엘립틱이 지난 9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에만 1억6천만달러의 비트코인이 프라이버시 지갑을 통해 세탁된 것으로 추정되며, 사기, 도난, 다크넷(darknet) 등이 주요 범죄 유형이었다고 설명했다. 범죄자들은 프라이버시 지갑인 와사비(Wasabi Wallet)나 비트코인 거래의 익명화 구현 방식인 코인조인(CoinJoin) 같은 도구를 이용해 범죄를 저질렀다.

 

2. 시장 동향

비트코인 옵션 시장 통한 전망은? 당분간 하락세

현재 비트코인 가격 전망은 그다지 좋지 못한 상황이다. 현물시장에서의 추가적인 대량 매도에 대한 대비책 관련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비트코인 옵션 시장이 단기적으로 하락세로 돌아섰다.

9일 오전 비트코인 거래 가격은 1만7640달러로 11월29일 이래 최저가를 기록했다. 이후 소폭 반등했지만,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 베팅하는 매도 주문인 쇼트 포지션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데리비트(Deribit)에서는 비트코인 가격이 1만7000달러까지 떨어질 것에 베팅한 옵션 계약이 협정 세계시(UTC) 기준 10일 자정 이후 300건가량 거래됐다.

 

3. 간추린 뉴스

  • 비트코인 프라이버시 기술 코인스왑(CoinSwap), 첫 테스트 시작
  • 세계에서 가장 큰 헤지펀드 기업 브리지워터(Bridgewater)의 창립자 레이 달리오, 암호화폐 관련 비판 수위 낮춰... “암호화폐, 투자자 포트폴리오에 안착, 금과 같은 대체 자산”
  • 이더리움 2.0에 스테이킹된 이더(ETH) 100만 개 넘어
  • 프랑스, 모든 암호화폐 거래에 고객신원확인(KYC) 요건 의무화 예정
  • 트레조(Trezor), 폴로닉스(Poloniex), 더블록(The Block) 등 암호화폐 웹사이트, 최근 디도스(DDoS) 공격받아
  • 리플(Ripple)의 공동 창립자 제드 맥칼럽, 최근 받은 XRP 포함 3천만달러어치 매각 이어가
  • 암호화폐 분석 업체 메사리(Messari), 연례 보고서 발행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