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힐스 로고. 출처=코인힐스 페이스북
코인힐스 로고. 출처=코인힐스 페이스북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을 운영하는 빗썸코리아가 암호화폐 거래 데이터 서비스 코인힐스(coinhills)를 인수한다. 코인힐스는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내년 2월4일부터 서비스 운영 주체가 빗썸코리아로 전환된다고 공지했다. 

두 회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빗썸코리아의 코인힐스 인수는 지분 투자 형태가 아닌 사업 포괄 양수도 계약 형태로 진행된다. 김정 코인힐스 대표는 "현재 진행 중인 인수 인계 작업이 끝나면 코인힐스 운영 법인을 폐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인힐스는 그동안 김정 대표 이외의 직원이 없는 1인 기업 형태로 운영돼 왔다. 빗썸코리아가 코인힐스 서비스의 가치를 얼마로 평가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을 운영하는 빗썸코리아가 가상자산 지표 서비스 코인힐스를 인수한다. 출처=코인힐스 홈페이지 갈무리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을 운영하는 빗썸코리아가 가상자산 지표 서비스 코인힐스를 인수한다. 출처=코인힐스 홈페이지 갈무리

빗썸코리아 관계자는 "대부분의 암호화폐 데이터 집계 서비스가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상황에서, 국내 투자자들이 원하는 국내 시장 관련 정보를 보강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고 코인힐스와 서비스 양수도 계약을 맺은 배경을 설명했다.

빗썸코리아는 앞으로 코인힐스 서비스를 빗썸 사이트에 통합해 운영할지, 혹은 별도 서비스로 운영할지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코인힐스는 2019년 9월 블록체인 온체인 분석기업 라이즈(Lyze)와의 합병 소식을 발표했으나, 실제 합병이 진행되진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정 대표는 "당시 라이즈가 코인힐스를 인수하기로 했으나, 합병 절차를 밟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결정을 철회했다"면서 "합병이 결렬된 이유는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거래량 기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는 2020년 4월 암호화폐 데이터 기업 코인마켓캡을 인수했다. 코인마켓캡은 이후 거래소 순위를 산정하는 새로운 계산법을 도입했는데, 이 계산법에 따라 기존 15위였던 바이낸스가 1위로 올라서며 공정성 시비가 일었다.

정인선 기자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