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출처=셔터스톡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출처=셔터스톡

 

주요 소식

미국 통화감독청 "연방은행, 지불·결제에 스테이블코인 활용 가능"

미국 은행을 감독하는 통화감독청(OCC)이 4일 연방의 규제를 받는 은행과 금융기관들이 독립적인 노드 검증, 즉 블록체인 네트워크 운영에 참여하거나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법령 해석 의견서를 발간했다. OCC는 금융기관이 블록체인의 노드로 참여하고, 지불 결제 데이터를 저장·검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따라 채굴 장비 가격도 고공 행진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비트코인 채굴 장비 가격도 덩달아 고공 행진 중이다. 채굴 수익은 급증했고, 채굴 장비 제조 역량은 한정된 상태에서 많은 신규 업체가 채굴 시장에 뛰어들면서 채굴 장비의 공급이 부족해졌다. 라이엇(Riot), 마라톤(Marathon)과 같은 기존 채굴 업체들이 최신형 ASICs 채굴기를 싹쓸이한 것도 채굴 장비 공급 부족에 한몫했다.

 

브라질 암호화폐 시장 선점 경쟁

아르헨티나 암호화폐 거래소 리피오(Ripio)가 브라질에서 두번째로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코인 트레이드(BitcoinTrade)를 인수했다. 이로써 빠르게 성장하는 브라질의 암호화폐 업계를 선점하려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지난달에는 멕시코시티 기반의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Bitso)가 브라질 암호화폐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6천2백만달러의 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간추린 뉴스

  •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리플(Ripple)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자,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이 자사의 디지털 대형캡 펀드(Digital Large Cap Fund) 포트폴리오에서 XRP를 제외했다.
  • 코인데스크가 기관투자 분석 및 데이터 제공 업체인 트레이드블록(TradeBlock)을 인수했다.
  • 암호화폐 중개업체 보이저 디지털(Voyager Digital)이 2020년 4분기 실적이 전 분기보다 75% 상승한 35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유럽의 소국인 리히텐슈타인에서 암호화폐 관련 8개 라이선스를 취득한 암호화폐 거래소 엘씨엑스(LCX)가 은행들이 자사의 디지털 자산 및 증권형 토큰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 자산관리 회사 원리버(One River)가 디지털자산 거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거래 중 하나를 성사시켰다.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다.

 

시장 동향

JP모건 "비트코인 가격 14만6천달러까지 오를 것"

JP모건이 신규 투자 보고서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14만6천달러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가격 상승에 무게를 둔 이번 보고서는 비트코인이 금의 대체 상품으로 인기를 누릴 것이라는 전제를 깔았다.

JP모건 보고서는 현재 5750억달러인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상장지수펀드(ETF)나 금괴(gold bar) 또는 코인을 통한 민간 분야의 금 투자 총액과 대등해지려면 4.6배 상승해야 하고, 그러려면 이론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14만6천달러가 되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JP모건은 비트코인의 발목을 잡고 있는 단 한가지로 가격 변동성을 꼽았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