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오후브리핑: 신한은행 수탁, 영국 파생상품 금지, 미국 트래블룰 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선 기자
정인선 기자 2021년 1월7일 19:39

신한은행, 비트코인 수탁사업 진출한다

KB국민은행에 이어 신한은행이 암호화폐 등 디지털자산 수탁(커스터디)사업에 진출했다. 디지털자산 수탁 기업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은 신한은행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투자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KDAC은 코빗, 블로코, 페어스퀘어랩이 2020년 3월 만든 조인트벤처로 이번에 투자로 신한은행이 합류했다. 

 

영국 개인투자자들은 이제 암호화폐 파생상품을 못 산다

개인투자자에게 암호화폐 파생상품과 상장지수채권(ETN) 판매를 금지하는 영국 금융감독청(FCA)의 새 규정이 6일 시행됐다. 영국계 투자 회사 하그리브스 랜즈다운(Hargreaves Lansdown)은 새 규정 시행 시점에 맞춰 자사 플랫폼에서 비트코인 트래커 등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 

 

[한서희의 로우킥] 미국의 새 암호화폐 트래블룰 규제 살펴보니

핀센 입법예고는 우리나라 특금법 규제보다 완화되어 있는 편으로 보인다. 우선 송금 보고 대상을 3000달러로 하고 있으며, 또한 거래소가 고객인 송금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해당 송금인의 기록은 보존됨) 상대방의 주소가 특정되지 않은 개인지갑으로 전송이 허용된다는 점에서 그렇다.

 

이란 정부, 불법 암호화폐 채굴장 1620개 폐쇄

이란의 현지 매체인 파이낸셜 트리뷴은 지난 2일(현지시각) 이란의 국영 전력회사 타바니르(Tavanir, 이란전력공사)가 불법 암호화폐 채굴장 1620개를 폐쇄했다고 보도했다.

 

[칼럼] 미국 통화감독청(OCC)의 스테이블코인 승인이 가져올 파장

이제부터는 미 연준이 중앙은행으로서의 권한을 갖고 발행한 M1이 이더리움과 같은 개방형 블록체인 위에서 돌아다닐 수 있게 됐다. 결국은 미국이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를 민간을 이용해서 장려하고 전세계적으로 확산시키겠다는 선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증권 논란에 반토막난 암호화폐 '리플(XRP)'

증권거래위원회가 승소할 경우 리플은 증권으로 분류돼, 암호화폐 거래소가 아닌 인가를 받은 증권거래소에서만 거래할 수 있다. 암호화폐 업계는 이번 판결 결과에 따라 향후 증권 성격을 가진 암호화폐의 미래가 어두울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우버 드라이버에게 주식 준다? 프로토콜 경제란

프로토콜 경제가 플랫폼 경제의 보완재로 자리잡을 수 있을까. 당장 국내에서 장애물은 명확하다. 프로토콜 경제를 실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코인 등 디지털 자산이 법정화폐와 자유롭게 교환될 수 있게 제도가 필요하다.

 

빌 밀러 "비트코인이 쥐약이라면 거기서 쥐는 현금"

밀러 밸류 파트너스(Miller Value Partners)의 설립자인 투자가 빌 밀러가 "비트코인이 현금을 대체할 수 있고 시장은 인플레이션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올해 디지털뉴딜 7.6조 투자…블록체인은 327억

정부가 2021년 D.N.A 기반 경제구조 고도화, 비대면 기반 확충, SOC 디지털화 등 디지털뉴딜 사업에 총 7조6000억원을 투입한다. 이중 블록체인 예산은 327억원이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