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건기 KODA 대표 "거래소는 매매, 수탁은 우리가 하게 될 것"

지난 13일 화상통화를 통해 만난 문건기 KODA 대표는 앞으로 전문 수탁업체가 암호화폐 수탁(커스터디) 업무를 전담할 것으로 봤다. 그는 “그간 거래소 위주로 시장이 성장했지만 업계가 성숙해지면서 거래소는 개인 위탁매매를, 수탁사가 수탁을 담당하는 식으로 구조가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희 변호사 "뉴욕주 비트라이선스도 일종의 가상자산업권법"

TF위원인 조정희 변호사(법무법인 세종)는 "페이팔의 암호화폐 서비스가 가능했던 것은 미 뉴욕주법상 일종의 가상자산업권법인 '비트라이선스(BitLicense)'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 한국도 가능할까?

박종백 변호사(법무법인 태평양)는 19일 오후 '블록체인 산업 진흥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가상자산업권법TF' 1차 세미나에서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의 구조와 이를 둘러싼 규제 환경을 설명했다.박 변호사는 '블록체인 기술 발전은 장려하되 가상자산(암호화폐) 발행·유통은 금지한다'는 기조를 고수하는 한국 규제당국과 달리, 미국은 기업과 금융기관들이 암호화폐를 활용해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는 법적·규제적 토대를 일찍이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미 SEC 위원장에 게리 겐슬러 지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8일(현지시간) 게리 겐슬러 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으로 지명했다. 골드만삭스 출신 월가 베테랑으로 꼽히는 겐슬러 의장은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CFTC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암호화폐 분야를 면밀히 연구한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JP모건 "비트코인, 4만달러 회복 못하면 하락할 것"

미국의 투자은행인 JP모건이 비트코인 가격이 조만간 4만달러 이상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지금의 암호화폐 열풍이 일종의 금융 투자 트렌드이고, 가격이 오르지 않으면 유행에 민감한 투자자들이 이탈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스티븐 하퍼 전 캐나다 총리 "중앙은행, 인플레이션 조정 위해 디지털화폐 택해"

스티븐 하퍼 전 캐나다 총리가 "세계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조정을 위해 디지털화폐 발행에 나섰다"고 진단했다. 

러시아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으로 서비스 종료

러시아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브코인(Livecoin)은 19일 홈페이지를 통해 2020년 12월 발생한 해킹으로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라이브코인은 당시 해킹으로 인해 정확한 피해 규모는 공개할 수 없으나, "내부 거래 시스템이 망가지고, 보관 중이던 고객 자산이 사라져 더는 사업을 계속할 방법이 없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대안적 사실’의 시대와 블록체인

모든 것이 디지털화될 세상에서 블록체인은 사실과 거짓을 가려내는 효과적인 도구로 쓰일 것이다. 어쩌면 블록체인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이 일을 통해 사회적 공기로 쓰임을 인정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업비트, 디지털자산 공포-탐욕 지수 출시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디지털 자산 실시간 변동성 지수인 '디지털 자산 공포-탐욕 지수'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짧은뉴스 '오늘'

핵슬란트-해시드, '특금법 시행령 쟁점과 개선방안' 보고서 발간

블록체인 기술 기업 헥슬란트가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와 함께 ‘특금법 개정안과 시행령의 쟁점과 향후 개선방향 제언’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3월부터 시행될 특정금융거래정보법 개정안 시행에 앞서 가상자산 산업 이해도를 높이고, 기준 마련 관련 목소리를 내도록 독려하기 위해서다. 해당 보고서에는 ▲가상자산 규제 환경 ▲ 특금법 개정안 시행령 쟁점 등이 포함됐다.

함지현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명언을 알면서도 늘 반대로 하는 개미 투자자이자 단타의 짜릿함에 취해 장투의 묵직함을 잊곤 하는 코린이입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게끔 시장 이슈를 보다 빠르고 알차게 전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투자의 대부분은 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입니다. 현재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 프로젝트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OL(솔라나), ROSE(오아시스 네트워크), AVAX(아발란체), RUNE(토르체인) 등에 고등학생 한 달 용돈 수준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