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EY(언스트앤영) 페이스북 캡처
출처=EY(언스트앤영) 페이스북 캡처

EY(언스트앤영)의 블록체인 총괄 폴 브로디는 2021년을 금융기관이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를 일반 소비자들에게 보급하는 원년이 될 거라고 전망한다.

"좀 과감히 전망해보자면, 올해가 끝날 때쯤엔 주요 금융기관 중 적어도 한곳은 일반소비자용 디파이 서비스에서 앞서나가며 시장을 장악할 것이다. 모든 거래를 한곳에 접속해서 처리할 수 있는 소비자용 앱 서비스라면 디파이를 얼마든지 접목할 수 있을 것이다." - 폴 브로디

본인도 인정했지만, 상당히 과감한 전망이다. 그도 그럴 것이 대형 기관이 디지털자산이라면 어느 정도 관심도 있고, 투자 경험도 있겠지만, 디파이라면 얘기가 다르다. 완전히 새로운 작동방식과 다양한 특징을 조합한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인 디파이는 프로토콜에 예치된 자산의 가치가 250억달러를 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에겐 한없이 낯선 세계일 뿐이다.

EY 블록체인 팀은 주로 은행과 기업만 상대한다. 브로디는 금융기관이나 대기업이 예를 들면 스퀘어(Square)가 캐시앱(Cash App)을 통해 비트코인을 판매한 실적 관련 소식에 관심을 보인다고 말했다. (캐시앱은 연 700%씩 성장했다)

브로디는 영지식증명을 비롯한 프라이버시 기술과 그런 기술이 대기업 위주로 짜인 시장에서 퍼블릭 블록체인을 지켜줄 것인지에 관해 일찌감치 연구해 업계에 소개한 주역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컨센시스(ConsenSys)의 엔지니어 존 월퍼트와 함께 베이스라인 프로토콜(Baseline Protocol)을 만들었다. 베이스라인 프로토콜은 기업들이 이더리움을 통해 협력하고 분쟁을 조정할 수 있는 툴이다.

어떤 기업이 일반소비자용 디파이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보냐는 질문에 브로디는 로빈후드(Robinhood), 페이팔(PayPal), 퍼블릭(Public) 등 앱서비스가 디파이 보급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모든 활동을 한곳에 모아서 처리할 수 있게 만들어준 앱들이 많다. 암호화폐를 사고, 은행 계좌와도 연동할 수 있고, 또 그 계정으로 주식도 거래할 수 있는 그런 앱서비스가 디파이를 접목하기도 유리할 것이다."

물론 일반소비자용 디파이라고 해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당장 구현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브로디는 "(디파이 서비스는) 이용자를 세심하게 선별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우선 선보일 것이며, 기업들도 일반 대중에게 이 서비스를 어떻게 소개하고 판매할지 신중히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폴 브로디. 출처=EY
폴 브로디. 출처=EY

 

핵심 요건

브로디는 디파이가 보급되는 데 필요한 기폭제로 두가지 요인을 꼽았다. 하나는 스마트계약을 철저히 시험하고 검토하고 빈틈없이 강화하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은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거래하는 것이다.

"승인받은 스테이블코인을 쓸 수 있어야 더 많은 기관투자자의 돈이 유입돼 그 분야가 성숙할 수 있다. 암호화폐의 내재적인 가격 변동성을 버그나 문제로만 보지 않고 자연스러운 특징이란 점을 이해하는 기관도 있지만, 디파이는 사실 암호화폐의 가격변동성과 별로 관련이 없는 분야다.

그보다 더 중요한 디파이의 특징은 참여자의 돈을 자동화된 프로토콜에 따라 빌리고 투자하고 주고받는 시스템이란 점이다."

기관이 디파이를 도입하게 되면 일어날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실제 자산을 마침내 블록체인 위에서 보관하고 굴리게 된다는 점이다.

"디파이는 그냥 다른 가상 자산과는 다르다. 단지 가상으로 주고받는 자산을 넘어 재산이나 주식의 일부분이 자동화된 디파이 시스템에서 알고리듬에 따라 이동한다는 점이 어쩌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실제 세상에서 통용되는 자산을 디파이로 끌어온다는 건 그 자체로 상당히 매력적인 아이디어다. 물론 블록체인 세상과 실제 세상을 연결하기 위해선 여전히 해결해야 할 일들이 있다. 당장 분쟁이 발생하면 어떻게 조정하고 해결할지도 원칙을 세워야 한다. 브로디는 이 문제에 관해 이렇게 말했다.

"이견을 좁히고 분쟁을 해결하는 일은 사안에 따라 해결해야 할 일이지, 모든 일에 적용할 수 있는 알고리듬이나 규격화된 투표 절차 같은 건 없다. 바로 그래서 나는 오랫동안 독립적인 제3자들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고 믿어왔다."

키워드

#디파이 #EY
Ian Allison 이안 앨리슨 기자는 코인데스크에 합류하기 전 와 에서 핀테크 분야를 담당했다. 2017년 스테이트 스트리트 데이터 혁신 기자상을 수상하기도 한 앨리슨 기자는 DAO 토큰을 소량 구매했었지만, 이를 회수하지는 않았다. 앨리슨 기자는 현재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프로젝트 어디에도 투자한 자산이 없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