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현물 거래량이 최근 한달 새 두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코인데스크20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암호화폐 현물 거래량이 최근 한달 새 두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코인데스크20 비트코인 가격지수(BPI)

업계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암시한 트윗이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부추겼다고 분석한다. 같은 날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의 월별 거래량은 500억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여전히 과도한 수수료는 분산형 거래소의 성장에 걸림돌로 꼽힌다.

  • 오늘 아침 6시 기준 비트코인은 개당 약 3만4616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5.9% 상승한 수치다.
  •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3만1984 ~ 3만8566달러 사이를 오갔다.
  • 시간대별 가격 차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웃돌았다. 기술 분석에 따르면 이는 강세의 신호다.
1월26일부터 비트스탬프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1월26일부터 비트스탬프에서 비트코인 거래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어제 비트코인 가격은 대폭 상승했다. 오후 6시경 3만3377달러였던 비트코인 가격이 불과 한시간 만에 3만7113달러까지 치솟으며 11%나 급등했다. 5시간 후인 자정 무렵에는 3만8566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때부턴 매도세가 급증했다. 30일 오전 11시 현재 비트코인은 개당 3만405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분석가들은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 매수를 암시하는 발언을 한 것이 이번 가격 상승을 부추겼다고 지적한다. 스위스쿼트 은행의 크리스 토마스 디지털자산 책임자는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비트코인 태그를 걸고 짧은 트윗을 올리지마자 비트코인 시장이 요동치기 시작했다”며, “이후 차입거래 투자자들이 쇼트 포지션을 청산하면서 바이낸스 거래소에서는 대규모 매도세가 이어졌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24시간 동안 암호화폐 시장 전체의 청산 규모는 8억5천만달러를 돌파하며 최근 석 달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파생상품 시장의 청산은 암호화폐 시장의 마진콜과 같은 개념이다. 차입거래 투자자들이 가격 흐름과 반대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자동으로 매수, 혹은 매도하여 잠재적인 부채를 청산한다.

비트코인 가격과 롱(초록), 쇼트(빨강) 포지션 청산. 출처=바이비트
비트코인 가격과 롱(초록), 쇼트(빨강) 포지션 청산. 출처=바이비트

“투자자들이 얼마나 많이 움직였는지를 감안하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가격 하락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결과다. (가격 급등을 부추길 만한) 새로운 뉴스가 없다는 가정하에 비트코인 가격은 3만5천달러선에서 투자자들의 지원을 받아 이보다 좀 더 높은 선에서 거래될 것으로 본다.” - 크리스 토마스

지난주 비트코인 가격 변화. 출처=코인데스크20
지난주 비트코인 가격 변화. 출처=코인데스크20

중개업자들이 반길 만한 소식도 있다. 기사 송고 시점을 기준으로 어제 암호화폐 현물 거래량은 87억달러를 돌파하며 최근 한 달 동안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코인데스크20 주요 거래소에서의 현물 거래량. 출처=크립토컴페어
코인데스크20 주요 거래소에서의 현물 거래량. 출처=크립토컴페어

머스크의 발언 이전에 암호화폐 시장은 줄곧 침체해 있었다. 암호화폐 거래소 트레이드스테이션(TradeStation)의 데이비드 러셀 부사장은 “투자자들은 기업 실적 발표와 연준의 행보 같은 큰 이벤트에만 집중하고 있었다”며, “업계 전반에 대한 제도적 지원 여부에 상관없이 투자자들은 계속 암호화폐 시장의 기회를 엿보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머스크가 여기에 불을 지폈다”고 말했다.

장기 차입금에 대한 펀딩 금리는 지난 8일 비트코인 가격이 4만1962달러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을 때의 수준으로 치솟았다. 이는 청산 이후 다소 대담해진 거래자들이 투자 기간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대출금을 끌어왔음을 의미한다.

지난달 주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스왑 펀딩 금리. 출처=스큐
지난달 주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스왑 펀딩 금리. 출처=스큐

암호화폐 시장은 24시간 닫히지 않고 열려 있다. 이번 주말 비트코인 가격이 어디로 움직일지 지켜보는 건 특히 흥미로울 것으로 예상된다. 어제 주식 시장의 주요 지표는 대부분 내림세였다. 과연 이들이 주말 동안 새로운 기회를 찾아 암호화폐 시장으로 넘어올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일본 니케이225 지수 1.9% 하락 – 월말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 재조정 모색
  • 영국 FTSE100 지수 1.8% 하락 – 투기 거래 및 코로나19 백신 공급 문제에 대한 우려로 매도세 증가
  • 미국 S&P500 지수 1.6% 하락 – 투기 거래로 인한 거품이 일부 투자자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우려 증가

트레이드스테이션의 상품전략수석 제임스 푸트라는 “주식이나 암호화폐 등 여러 자산에 걸쳐 개인투자자들의 활약이 엄청난 한 주였다”며, “대부분 자산 시장은 금요일에 문을 닫기 때문에 24시간 운영되는 암호화폐 시장이 주말 동안 개인투자자의 열기로 혜택을 볼 수 있을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탈중앙화 거래소(DEX) 월별 거래량 500억달러 돌파

암호화폐 시가총액 2위인 이더(ETH)는 오늘 아침 6시 기준 개당 1348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0.81% 상승한 수치다.

이더리움 생태계 내 주요 탈중앙화 거래소의 월별 거래량은 500억달러를 넘어섰다.

1위는 올해 들어 233억달러를 기록한 유니스왑(Uniswap)으로 전체 거래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이어 유니스왑의 경쟁사인 스시스왑(SushiSwap)이 100억달러로 2위를, 스테이블코인을 주로 취급하는 거래소 커브(Curve)가 58억달러로 3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디지털에셋의 마이클 고드 CEO는 “우리는 주로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거래한다”며 “이들은 전통적인 거래소보다 유동성이 좋고 변동성도 크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 2년 동안 DEX 거래량. 출처=듄애널리틱스
지난 2년 동안 DEX 거래량. 출처=듄애널리틱스

그러나 트레이딩업체 원비트퀀트(OneBit Quant)의 피터 챈 수석 트레이더는 “분산형 거래소(DEX)의 거래량이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지만, 시장을 지배하는 건 여전히 중앙화 거래소(CEX)”라고 지적했다.

“DEX의 거래량 수치는 아주 놀랄 만한 수준이다. 이렇게 빨리 성장한 것을 매우 흡족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CEX 거래량과 비교하면 아직 갈 길이 멀다.”

코인게코에 따르면, 대표적인 CEX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지난 24시간 거래량은 기사 송고 시간을 기준으로 340억달러였다.

챈은 이어 DEX의 높은 수수료가 거래량 증가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가스비는 여전히 DEX의 주요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소규모 거래의 경우 수수료가 거래 대금의 20-30%를 차지한다.”

 

기타 시장 동향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주요 암호화폐 가격은 대부분 올랐다.

상품 시장

  • 서부 텍사스 중질유 0.20% 상승해 배럴당 52.18달러
  • 금 가격, 0.09% 상승하며 온스당 1843달러

국채

  • 10년 만기 미 재무부 채권 수익률 2.8% 상승하며 1.077%

키워드

#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