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아침브리핑: 비자의 진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iel Kuhn
Daniel Kuhn 2021년 2월4일 12:08
출처=multifacetedgirl/pixabay
출처=multifacetedgirl/pixabay

주요소식 

1. 비자의 진출

비자(Visa)는 암호화폐 수탁회사 앵커리지(Anchorage)와 함께 은행에서 비트코인 등 디지털자산을 사고팔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여러가지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해 기존 은행들이 암호화폐 생태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 비자 크립토 총괄 꾸이 셰필드는 "기존 금융권과 암호화폐 세계를 연결하는 게 비자의 미래 전략이다. 은행들이 갈수록 커지는 암호화폐 자산,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 투자회사 '엑셀러레이트 파이낸셜 테크놀로지스(Accelerate Financial Technologies)'는 새로운 비트코인 상장지수 펀드(ETF)를 만들기 위해 캐나다의 증권 감독당국에 예비 사업설명서를 제출했다.

 

2. 미국 캘리포니아 공무원퇴직연금

주식 랠리가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있다. 약 4410억달러의 연기금을 운용하는 미국 캘리포니아 공무원퇴직연금(캘퍼스, CalPERS)은 비트코인 채굴업체 라이엇 블록체인(RIOT)에 투자한 금액을 7배 가까이 늘렸다. 이더리움(ETH) 채굴업체들도 사상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공무원퇴직연금인 캘퍼스는 2020년 4분기 기준 라이엇 주식 11만3034주(109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월간 보고서에 따르면, 캘퍼스는 2020년 3분기까지만 해도 라이엇 주식 1만6907주만(4만9000달러)을 보유하고 있었다. 불과 3개월 사이에 캘퍼스는 라이엇 주식 9만6127주를 추가로 매입한 셈이다.

■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암호화폐 채굴업체 아르고 블록체인(Argo Blockchain)은 지난 1월 말 172.5BTC를 샀다. 현재 아르고는 600만달러 이상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 네트워크 활동량과 수수료, 이더리움 가격이 다 오르면서 이더리움 채굴자들이 1월 사이 8억3만달러라는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다. 매출액 약 40%가 네트워크 수수료에서 나왔다.


3. 비트코인, 60만달러까지?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거래소에 예치된 다이(DAI)와 USDC가 사상 최대치로 증가했다. 구겐하임파트너스는 비트코인 가격이 향후 60만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예측했다.

■ 거래소내 스테이블코인이 늘어나면 대량의 매수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서클(Circle) CEO 제레미 얼레어는 “믿을 수 있고, 거래내역을 볼 수 있고, 규제가 가능한 스테이블코인을 선호하는 전통 금융기관들이 암호화폐에 뛰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 지난 1월말 비트코인 가격이 2만달러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말했던, 구겐하임 최고투자책임자(CIO) 스콧 마이너드가 이번엔 "비트코인이 향후 60만 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 영국의 자산운용사 러퍼 인베스트먼트(Ruffer Investment)가 최근 6억5000만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현금화했다고 영국의 일간지 더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러퍼 인베스트먼트는 지난 11월 비트코인에 총 자산(270억달러)의 2.5%를 투자했다고 밝힌 바 있다.

■ 러퍼 인베스트먼트 공동 대표인 던컨 마클네스는 "11월에 투자한 자금 총액은 (현재 환율로) 약 6억달러 정도였는데 7억5000만달러가 올랐다"면서 "우리는 최근 6억5000만달러를 이익 실현했으며 7억달러 어치 비트코인을 계속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간추린 뉴스

인디아 잉크?: 인도 정부 내에서는 암호화폐 시장에 어떤 규제를 할지 여전히 논쟁 중이다.

■ 이더리움 수수료: 블록체인 스타트업 수쿠(SUKU)는 자체 고가 운동화 검증 시스템을 헤데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로 옮길 예정이다. 이더리움의 수수료가 너무 과하다는 이유다.

■ 미국 해군에 복무 중인 부부가 비트코인을 사기 위해 시민들의 개인정보를 팔았다. 

■ 플랫폼 라리블(Rarible)이 탈중앙자율조직을 구축하기 위해 175만 달러의 시드 투자를 받았다.

■ 더블록 창업자인 마이크 두다스가 스테이블코인 사업 총괄로 팍소스(Paxos)에 합류한다.

■ 1만6000개의 NFT가 900만달러에 팔렸다. 

■ 한 엔지니어가 암호화폐 대출업체 노셔널 파이낸스(Notional Finance)를 이용해 은행 대출을 갚았다. 

■ FTX의 최고경영자인 샘 뱅크먼 프라이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후원자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