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황] 비트코인 5만2천달러 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uyao Shen
Muyao Shen 2021년 2월18일 09:21

비트코인 가격이 5만2천달러를 돌파했다. 이로써 시가총액은 1조달러에 육박하게 됐다.

■ 아침 6시 기준 비트코인은 개당 약 5만2231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7.16% 상승한 수치다.

■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4만8430달러 ~ 5만2536달러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웃돌았다. 기술 분석에 따르면 이는 강세의 신호다.

2월 15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의 비트코인 거래. 출처=트레이딩뷰
2월 15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의 비트코인 거래. 출처=트레이딩뷰
주요 암호화페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코인데스크
주요 암호화페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코인데스크

비트코인은 심리적 한계치인 5만달러를 돌파한 지 하루 만에 또다시 5만2천달러를 넘어섰다. 그러나 S&P500 지수를 비롯해 금이나 국채 같은 주요 거시 자산 가격과 비교하면 변동성은 여전히 높다.

비트코인 변동성 vs. 주요 거시 자산 변동성 /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야후 파이낸스
비트코인 변동성 vs. 주요 거시 자산 변동성 / 출처=코인데스크 리서치,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야후 파이낸스

오케이엑스 인사이트(OKEx Insights)의 편집장 후나이안 나시어는 "비트코인은 아직 미개척 영역에 속한다"며 "4만9천달러선에서 한 번 더 지원이 이뤄지면 5만~5만2천달러 사이에서 가격이 굳혀질 것"으로 전망했다. 

비트코인 강세를 예고하는 신호가 포착되기도 했다.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업체 크립토퀀트에 따르면, 현재 각종 암호화폐 거래소에는 스테이블코인이 대거 보관돼 있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이 적정한 수준에 이르면 재빨리 스테이블코인을 팔아 비트코인을 매수하겠다는 신호로 풀이된다. 

크립토퀀트의 주기영 대표는 "거래소에는 현재 매우 많은 양의 스테이블코인이 보관돼 있다"며 "매도 압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태"라고 말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예치금 비율과 스테이블코인 예치금 비율은 올해 초부터 하락하기 시작했다. 출처=크립토퀀트
암호화폐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예치금 비율과 스테이블코인 예치금 비율은 올해 초부터 하락하기 시작했다. 출처=크립토퀀트

“파생상품 시장의 경우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서 비트코인 선물의 일일 거래량 및 수익률이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활발한 거래는 비트코인에 대한 기관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이는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라는 시장 지표에도 그대로 드러난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은 코인베이스 프로의 비트코인/미국 달러 쌍과 바이낸스의 비트코인/테더 쌍의 가격 차이를 측정한 지표다. 이 수치는 어제 플러스로 전환됐다. 코인베이스는 비트코인 강세장의 문지기 같은 역할을 한다.”

CME 비트코인 선물 – 미결제약정 및 거래량(달러) / 출처=스큐
CME 비트코인 선물 – 미결제약정 및 거래량(달러) / 출처=스큐

이더 가격, 통합 단계 접어들어 

암호화폐 시가총액 2위인 이더(ETH)는 오늘 아침 6시 기준 약 1828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전과 비교하면 약 4.45% 상승한 가격이다.

페이리드 스트레티지(Fairlead Strategies)의 케이티 스톡튼 기술분석가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더는 단기적인 성장 동력을 잃은 후 가격 통합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이번 통합은 가파른 상승세 속에서 나타났기 때문에 매우 건강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20일 이동평균 1556달러는 초기 가격 지원의 척도"라고 말했다. 

이더와 비트코인 상관관계는 지난달 0.55까지 하락한 이후 이번 달에는 0.68선에서 유지되고 있다. 

나시어 편집장은 “비트코인 가격이 4만9천달러 이상에서 유지되는 한 이더를 포함한 알트코인 상승도 계속해서 기대할 수 있다”며 “그러나 이는 비트코인 변동성이 거의 변함없이 유지될 때만 가능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이더리움: CME 선물거래량. 출처=글래스노드
이더리움: CME 선물거래량. 출처=글래스노드

 블록체인 분석업체 글래스노드(Glassnode)에 따르면 이더 선물에 대한 기관투자자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더 선물이 CME에 출시된지 꼭 일주일이 된 어제, 일일 거래량은 7580만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2일 거래량 4천만달러의 거의 2배에 달하는 수치다. 미결제약정도 6200만달러로 증가했다." - 글래스노드의 트위터 발표 내용

암호화폐 트레이더 겸 분석가 알렉스 크루거는 "지난주 CME의 이더 선물 출시는 이더 가격 하락의 원인 중 하나"라며 "이더는 비트코인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가격도 같이 움직인다. 그러나 때로는 이더 자체적인 기술이나 내부 요인이 가격이나 실적 변동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고 언급했다. 

번역: 최윤영/뉴스페퍼민트

Tag
#시황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