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7 아침브리핑: 비트코인 세금, 일본 CBDC 실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준혁
임준혁 2021년 3월17일 10:00
출처=Karolina Grabowska/Pexels
출처=Karolina Grabowska/Pexels

주요소식

 

1. 코인베이스 프로, 에이다 지원

전문 투자자용 거래 플랫폼인 코인베이스 프로(Coinbase Pro)가 카르다노의 고유 암호화폐 에이다(ADA)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유동성 조건이 맞다면 에이다는 18일부터 코인베이스프로에서 거래될 예정이다. 다만 코인베이스 프로는 카르다노 네트워크의 쉘리(Shelley)  하드포크에 있는 주소로 보내는 출금만 지원한다. 에이다는 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4위다.  
 

2. 일본, CBDC 실험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 중앙은행(BOJ) 총재가 16일 일본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위한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며 “CBDC 1차 실험을 4월에 추진한다"고 밝혔다.

일본은 중국과 국내의 CBDC 개발 소식에 발맞춰 자국의 CBDC를 추진해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이미 디지털 위안(DCEP)을 지역별로 시범 운영 중이며, 한국 역시 올해 지속적인 CBDC 테스트를 할 예정이다. 

 

3. 미국인들은 코로나지원금 10%를 비트코인에 투자할 생각

미국 18세 이상의 모든 국민은 이번 달부터 1인당 1400달러 코로나지원금을 받을 예정인데, 지원금을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투자하려는 사람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미즈호증권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5명 중 2명이 자신이 받는 지원금 일부를 비트코인이나 금융상품에 투자할 생각이다. 미즈호증권은 지원금 중 10%가 비트코인에 투자될 것이라고 예측하는데 이 금액은 400억달러 정도다.

 

4. 2022년부터 해외 거래소에 있는 암호화폐도 국세청에 신고해야 한다

국내 투자자는 내년부터 해외 거래소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도 세금신고 할 때 보고해야 한다.

국세청에 따르면 해외 거래소나 지갑서비스에 보유하는 암호화폐를 포함한 모든 해외금융계좌 총 잔액이 연간 매월 말일 중 하루라도 5억원을 넘을 경우 신고해야 한다.

미신고 시 금액의 최대 20% 해당하는 과태료를 물어야 하고, 미신고금액이 50억원 이상이면 형사고발 대상이 될 예정이다.

 

코인 가십

■ 비트코인은 요즘 평균적으로 4일마다 최고가를 경신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