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출처=한겨레신문/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출처=한겨레신문/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시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의 보편적 재난위로금을 '디지털화폐'로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민 재난 지원, 골목 상권 활성화, 블록체인 홍보 등 세 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는 공약이다.

박 후보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이 되면 1호 결재로 블록체인 기반의 '케이에스(KS) 서울디지털화폐'로 지급되는 보편적 재난지원 계획에 서명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박 후보는 "이 위로금은 지급된 뒤 6개월 이내에 소멸하는 블록체인 기반 지역 화폐로 발행돼 지역 소상공인 경제에 기여하는 동시에 4차산업혁명의 새로운 기술분야인 블록체인 분야의 투자와 관심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케이에스 서울디지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화폐이긴 하지만, 가격 변동이 큰 비트코인 등의 암호 화폐와 달리 원화에 기반을 둬 가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전자화폐다.

스마트폰을 통해 결제가 가능하고 보유 기간이나 사용처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미 카카오페이·제로페이 등 전자지불 수단이 널리 통용되는 상황에서 얼마나 의미가 있을지 의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박 후보는 지난 2월 "블록체인 기술의 디지털화폐 '케이에스 코인'을 유통해 서울을 블록체인과 프로토콜 경제의 허브 동시로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박 후보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 않은 시민에게는 전통적 방법으로 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서울시민의 경우 스마트폰 보급률이 80%가 넘는다"며 "스마트폰이 있는 분들에게는 디지털화폐로 우선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디지털화폐 재난위로금' 지급에는 약 1조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박 후보는 "서울시의 지난해 세입이 당초 예상보다 많아서 충분한 여력이 있다"면서 "서울시 보편적 재난위로금은 결국 서울시민이 낸 세금이다. 이 세금을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