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 지수(BPI)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 지수(BPI)

■ 오늘 오전 11시 기준 비트코인(BTC)은 개당 약 5만4771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약 4.9% 상승한 수치다.

■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5만1267~5만4032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웃둘았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약세 신호다.

코인베이스에서 비트코인 거래차트. 출처=트레이딩뷰
코인베이스에서 비트코인 거래차트. 출처=트레이딩뷰

비트코인 가격은 옵션 시장 만료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보였다. 어제 비트코인 옵션 시장은 역대 최대 규모인 60억달러 상당의 계약이 만료되면서 비트코인 가격도 하락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최대 고통 지점인 4만4천달러까지 급락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매수세도 크지 않아 시장은 비교적 안정세를 보였다. 비트코인 가격은 어제 하루 동안에만 4.8%가 상승해 5만3800달러를 기록, 최근 며칠 간의 손실분을 만회했다. 

발카이리 펀드(Valkyrie Funds)의 션 루니 수석 연구원은 “3월이 끝나가는 현재 헤지펀드의 1분기 실적 재조정이나 각종 위험 관리를 위해서라도 비트코인은 다시 한번 순풍을 몰고 와야 한다”며 “비트코인과 S&P500 지수 모두 지난해 12월 이후 매달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상승 모멘텀은 제동이 걸릴 수 있다. 특정 암호화폐의 과매수 및 과매도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되는 상대강도지수(relative strength index, RSI)를 보면 현재 비트코인은 과매수에 가깝다는 신호가 포착된다. 

비트코인 월별 상대강도지수(RSI). 출처=트레이딩뷰,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월별 상대강도지수(RSI). 출처=트레이딩뷰, 코인데스크

LMAX 디지털의 조엘 크루거 암호화폐 전략가는 “월별 차트에 나타난 RSI 지표는 매우 높은 수준”이라며 “이는 비트코인 가격이 당분간 하락세에 머물러 상승 여력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신호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이더 가격 상승, 유니스왑 업데이트로 논란 가열

이더(ETH)는 오늘 아침 11시 기준 약 1698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전과 비교하면 약 4.58% 상승한 가격이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힘입은 결과다.

시장의 관심은 이번 주 초 출시 일정이 공개된 유니스왑 V3에 집중됐다.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대표주자 유니스왑(Uniswap)은 또 다른 업그레이드 버전을 오는 5월 5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유니스왑 V3의 핵심 변경사항은 유동성 공급자(liquidity providers: LPs)들이 집중된 유동성(Concentrated Liquidity) 포지션을 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 기능이 도입되면 유동성 공급자는 자신이 공급하는 자본의 가격 범위에 더 많은 통제권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이것이 오히려 경험이 부족한 개인 유동성 공급자에게는 손실을 안겨줄 위험이 더 크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트레이드더체인(Trade The Chain)의 데니스 비노쿠로브 수석연구원은 “유니스왑 V3이 제공하는 혼재된 메시지와 복잡한 기능은 자칫 이더 가격을 떨어트릴 수 있다”며 “디파이(DeFi)는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직결되는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강조해다. 

“유니스왑은 스시스왑보다 훨씬 더 많은 토큰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동성 부트스트래핑을 위한 핵심 수단이다. 그런데 버전이 바뀌어 시장 자체가 설 자리를 잃는다면 유동성 공급을 이유로 묶여 있던 이더는 어떻게든 흡수돼야 한다. 이 경우 가격 급락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키워드

#코인시황
Muyao Shen Muyao is currently a markets reporter at CoinDesk. Prior to CoinDesk, she covered the metals markets at Fastmarkets in New York City, while writing for Forbes Crypto occasionally as a contributor. She started her interests in the blockchain and crypto sector during her time as an intern at CoinDesk in 2018. She also worked in Beijing for a few international news outlets before attending the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t Columbia University in 2017. She holds a very small amount of bitcoin.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