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고래 비트코인 투척에 '김치프리미엄' 11% 폭락

최근 2년간 최고 수준을 유지하던 비트코인(BTC) 시장의 '김치 프리미엄'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나온 대량 매도 물량에 일시적으로 폭락했다. 7일 오후 3시께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7870만원대를 유지하던 비트코인 가격이 별안간 하락하기 시작했다. 업비트의 비트코인 가격은 이후 1시간 30분동안 하락을 거듭해, 한 때 개당 7040만원선까지 떨어졌다.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역대 최고치 기록

비트코인 가격 상승과 고성능 채굴기의 공급이 시작됨에 따라 비트코인 해시레이트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기업 코인메트릭스에 따르면,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7일 기준 179.4263EH/s를 기록했다.

코인베이스, 3개월만에 2020년 연매출 넘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암호화폐 시장 호황에 힘입어 올해 1분기만에 지난해 연매출을 초과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코인베이스가 지난 7일 공개한 실적 추정치에 따르면 1분기 매출액은 약 18억달러로 2020년 총 매출액 12억7600만달러를 훌쩍 뛰어넘었다.

골드만삭스 CEO "암호화폐 수탁 등으로 고객수요 충족시키겠다"

데이빗 솔로몬(David Solomon) 골드만삭스 CEO는 6일(미국시간) CNBC의 TV 프로그램 '스쿼크 박스(Squawk Box)'에 출연해 "규제의 한계로 골드만삭스가 직접 비트코인(BTC) 시장에서 주요 역할을 할 수는 없지만, 고객이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들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테더, 폴카닷 플랫폼에 USDT 출시한다

USDT 발행 기업인 테더사는 지난 6일(미국시간) 폴카닷(DOT), 쿠사마(KSM)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USDT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USDT는 현재 이더리움(ETH), 트론(TRX), 비트코인캐시(BCH), 이오스(EOS), 리퀴드 네트워크(L-BTC), 옴니(OMNI), 알고랜드(ALGO), 솔라나(SOL) 등 8개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사용 가능하다. 

[인터뷰] 댄 라리머 "이오스 버리지 않았다. 계속 매수 중"

최근 블록원(Block.One)의 공동창업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에서 물러난 댄 라리머가 이오스(EOS)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결코 사실이 아니"라고 부정하며 "현재 이오스를 꾸준히 매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EOS 창시자 댄 라리머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서면과 온라인으로 진행한 <코인데스크코리아>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EOS와 커뮤니티의 탈중앙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억원 규모 NFT 공모전 열린다 

배우 애쉬튼 커쳐, 연예인 매니저 출신 가이 오시어리 등이 공동설립한 벤처캐피탈(VC) 사운드벤처스가 100만달러 규모의 대체불가능토큰(NFT) 공모전을 개최한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태생적 한계

오늘날 세계 여러 기업과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화폐 유통 말고도 실제 세계의 사물과 사건을 기록하고자 한다. 허나, 실제 세계에서의 적용은 쉽지 않으며 이 점이 엔터프라이즈(기업용) 블록체인의 아킬레스 건이다. 그 이유를 살펴보려면, 블록체인의 탄생배경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짧은뉴스 '오늘'

서울시-아이콘루프, 블록체인 기반 서울시민기자증 발급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가 블록체인 기반 서울시 시민기자증 발급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분산ID(DID) 신원인증 서비스 '쯩'으로 시민기자증을 확인하고 필요한 곳에 제출할 수 있다.

 

키워드

#저녁브리핑
정인선 기자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