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BPI)
코인베이스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BPI)

■ 오늘 오전 아침 9시 35분 기준 비트코인(BTC)은 개당 약 6만3111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약 0.29% 하락한 수치다.

■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6만1400달러 ~ 6만4289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에 머물렀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보합세 신호다.

코인베이스에서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트레이딩뷰
코인베이스에서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트레이딩뷰

어제는 코인베이스 상장 소식이 전체 암호화폐 시장을 주도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비트코인 및 각종 알트코인이 역대 최고가에 근접하면서 이들 암호화폐를 움직이는 기본 요소는 제자리를 지킨 것으로 분석가들을 풀이했다. 

코인베이스 상장 직전 비트코인은 6만5천달러에 근접했다.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주요 8개 거래소에서의 현물 거래량은 전날보다 소폭 하락했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오늘 아침 5시 기준 40억달러에 육박했다. 

거래소별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코인데스크, 크립토컴페어
거래소별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코인데스크, 크립토컴페어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상장이 비트코인과 기타 암호화폐의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퀀텀 이코노믹스의 마티 그린스펀 창업자 겸 CEO는 “코인베이스는 상장 시점을 비트코인 강세장에 맞춰 잡았다. 따라서 코인베이스가 비트코인을 견인하는 게 아니라 비트코인이 코인베이스를 견인하는 셈”이라고 전혀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암호화폐 분석업체 메사리에 포함된 98개 암호화폐의 총 가치는 10억달러 이상이다.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의 필립 그래드웰 수석 경제학자는 “코인베이스의 직접 상장은 아주 적시에 이루어졌다”며 “최근 6개월간 암호화폐 시장은 대규모 신규 기관투자자들이 높은 투자금을 지불하고 진입하면서 급격히 변화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비트코인 시장의 근간을 유지하는 기본 요소는 비트코인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이유에 대해 좀 더 의미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약 60만8천개의 비트코인이 약 5만7천달러 혹은 그 이상에서 거래된 반면 200만개 이상의 비트코인이 5만달러에서 거래됐다.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 수준을 보여준다. 230만개의 비트코인을 개당 5만달러가 넘는 돈을 주고 사려면 약 1250억달러의 비용이 든다. 이 정도 규모의 투자는 공개 시장의 조사도 기꺼이 수용할 수 있는 대기업만 가능하다.” - 필립 그래드웰, 체이널리시스 수석 경제학자

이와 동시에 글래스노드가 추적하는 CYD(coin years destroyed) 지수를 보면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들은 여전히 자리를 지키면서 가격 상승을 지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더와 알트코인

크라켄에서 이더 거래량. 출처=트레이딩뷰
크라켄에서 이더 거래량. 출처=트레이딩뷰

■ 이더(ETH)는 오늘 아침 9시 35분 기준 약 2439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전과 비교하면 약 6.41% 상승한 가격이다.

■ 24시간 동안 이더 가격은 2268달러 ~ 2399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를 보면 이더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에 머물렀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보합세 신호다

이더는 다른 알트코인과 함께 어제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렸다. 

이더 외에 가장 큰 상승률을 보인 알트코인은 지난 2013년 출시된 밈 암호화폐인 도지(DOGE)코인이다. 

도지코인의 현재 시가총액은 160억달러로 비트코인캐시(BCH)와 체인링크(LINK)를 능가한다.

도지코인의 이번 가격 급등은 거래 활동이 급증하며 발생했다. 어제 도지코인은 테더(USDT), 비트코인(BTC), 이더(ETH), 리플(XRP) 다음으로 거래량 5위를 기록했다. 
 

키워드

#코인시황
Muyao Shen Muyao is currently a markets reporter at CoinDesk. Prior to CoinDesk, she covered the metals markets at Fastmarkets in New York City, while writing for Forbes Crypto occasionally as a contributor. She started her interests in the blockchain and crypto sector during her time as an intern at CoinDesk in 2018. She also worked in Beijing for a few international news outlets before attending the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t Columbia University in 2017. She holds a very small amount of bitcoin.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