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코인데스크US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비트코인 가격이 이번 주 내내 정체되는 모양새다. 이더는 꾸준히 상승하며 낙관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오늘 오전 아침 9시 45분 기준 비트코인(BTC)은 개당 약 5만3950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사이 약 4.14% 하락한 수치다.

■ 24시간 동안 비트코인은 가격은 5만4565달러 ~ 5만7043달러대 사이를 오갔다

■ 가격 차트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에 근접했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이는 현재 보합세 신호다.

지난 18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비트코인 이동평균. 출처=트레이딩뷰
지난 18일 이후 비트스탬프에서 시간대별 비트코인 이동평균. 출처=트레이딩뷰

비트코인 현물 가격은 특정 시점에서 최저 5만4565달러에서 최고 5만7043달러를 오가며 등락을 거듭했지만, 24시간 전체적으로는 큰 변동 없이 유지됐다.

최근 한 달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거의 5만5천달러 이상으로 유지됐다. 코인데스크20에 따르면, 이 가격 아래로 내려간 것은 지난달 26일이 마지막이었다. 

올해 1월 이후 비트코인 일별 가격 추이. 출처=코인데스크20
올해 1월 이후 비트코인 일별 가격 추이. 출처=코인데스크20

그러나 이달 들어 비트코인 우세지수(Bitcoin Dominance Rate)는 급락했다. 비트코인 우세지수란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한다. 4월1일에는 거의 10%가 하락해 오늘 아침 6시 기준으로 51%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시장의 약 절반 수준이다. 올해 초에는 70% 이상이었다. 

증권업체 트레이드스테이션 그룹의 데이비드 러셀 시장 시황책임자는 “투자자들이 다른 곳에서 기회를 찾고 있다”며 “이미 활발히 진행 중이다. 비트코인의 약세라기보다는 투자자 관점에서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대한 자신감이 상승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2달 동안 비트코인 우세지수. 출처=트레이딩뷰
최근 2달 동안 비트코인 우세지수. 출처=트레이딩뷰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상장 이후 비트코인 시장이 약세로 돌아선 것은 어느 정도 예상된 일이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14일 6만4829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다. 트레이딩 업체 QCP 캐피털은 “14일에 이른바 ‘코인베이스 최고점’을 찍은 후 주말에는 레버리지 청산을 위한 매도세가 몰렸다. 이미 예상된 일”이라고 언급했다. 

이후 1주일이 지난 현재 투자자들은 다른 시장에서 기회를 찾고 있다. 주요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은 어제 평균보다 훨씬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주요 8개 거래소에서의 총 거래량은 30억달러 미만이었다. 

최근 한달간 주요 8개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크립토컴페어
최근 한달간 주요 8개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 출처=크립토컴페어

러셀은 “미국 달러 인플레이션은 암호화폐 투자의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데이터 분석업체 인플레이션 툴에 따르면, 실제로 지난 10년간 미국 달러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하락해 2011년 100달러에 구입한 물건을 지금 사려면 118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프록터앤드갬블은 가격을 계속해서 올리고 있지만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제로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인플레이션 신호는 미국 경제 전반에서 포착되고 있다. 연준 회의가 다음 주로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과 희소 가치는 암호화폐 시장 확대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다.” - 데이비드 러셀, 트레이드 스테이션 그룹 시장 시황책임자

미국 달러 인플레이션 추이(2011-2021). 출처=인플레이션툴닷컴
미국 달러 인플레이션 추이(2011-2021). 출처=인플레이션툴닷컴

이더는 상승

지난 18일 이후 코인베이스에서 이더-비트코인 거래쌍 비율. 출처=트레이딩뷰
지난 18일 이후 코인베이스에서 이더-비트코인 거래쌍 비율. 출처=트레이딩뷰

이더(ETH)는 오늘 아침 9시 45분 기준 약 2385달러에 거래됐다. 24시간 전과 비교하면 약 2.17% 상승한 가격이다. 

이번 주 비트코인 가격은 줄곧 정체돼 있는 반면, 이더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이더-비트코인 거래쌍을 보면 두 암호화폐의 선호도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거래쌍이 강세를 보이면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팔아 이더를 사들이고 있다는 의미다. 지금 상황이 꼭 그렇다. 

지난 20일에도 거래쌍은 강세를 보였다. 현재 이더 가격은 10시간 및 50시간 이동평균을 훨씬 상회한다. 코인베이스에서는 오늘 아침 6시까지 5% 넘게 상승했다. 

트레이딩 업체 에피센트 프론티어의 앤드류 투 부사장은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이더-비트코인 거래쌍 비율이 지난 2월 초 수준으로 회복된 것”이라며 “당시의 0.046 BTC 기록을 돌파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오늘 아침 6시 기준 코인베이스에서의 거래쌍 비율은 0.043 BTC를 기록하고 있다. 

암호화폐 분석업체 더체인의 닉 만치니 연구원은 “비트코인이 약세로 돌아서면 이더를 비롯한 다른 암호화폐도 줄줄이 무너질 것”이라며 “특히 이더와 알트코인은 적잖은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