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지 않는 채굴 열기...비트메인, 채굴기 3만대 추가 판매
올해 비트메인의 채굴기 계약 물량만 9만5000여대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87.1 EH/s로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모 기자
박근모 기자 2021년 6월30일 10:29
비트코인 채굴기. 출처=픽사베이
비트코인 채굴기. 출처=픽사베이

중국 내 채굴 중단 조치와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채굴 열기가 식지 않고 있다.

세계 최대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사 비트메인은 29일(홍콩시간) 자사의 최신 비트코인 채굴기 앤트마이너 S19j 프로 3만대를 미국의 채굴업체 테라울프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비트메인은 내년 1~6월 6개월간 3만대의 S19j 프로를 테라울프에 인도할 계획이다. S19j 프로 3만대는 비트코인 해시레이트(hash rate) 기준 초당 3 엑사해시(EH/s)의 성능을 낸다.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기업 코인메트릭스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만 하더라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198.6 EH/s를 기록했다. 하지만 중국 내 채굴 중단과 가격 하락으로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지속적으로 감소해 6월28일 기준 87.1 EH/s로 반 토막이 난 상태다.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추세. 출처=코인메트릭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추세. 출처=코인메트릭

해시레이트는 암호화폐 채굴 연산 처리능력을 측정하는 단위다. 해시레이트가 높으면, 채굴 난이도가 높아져 시간당 채굴할 수 있는 비트코인 수가 줄어든다. 반대로 해시레이트가 낮으면, 시간당 채굴 가능한 비트코인이 많아지게 된다.

주요 비트코인 채굴 업체들은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채굴이 큰 수익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나스닥 상장사인 미국의 채굴업체 라이엇 블록체인은 지난 4월 비트메인으로부터 앤트마이너 S19j 4만2000대를 구매했다. 또 미국의 전력 관리 소프트웨어(SW) 개발사 크린스파크도 비트메인의 채굴기 2만2680대를 구매했다.

캐나다 채굴업체 하이브 블록체인과 코어 사이언티픽은 세계 2~3위권 채굴기 업체 카난으로부터 아발론마이너 채굴기 각각 6400대, 6000대를 구매했다.

테라울프의 폴 프라거(Paul Prager) 최고경영자(CEO)는 "앞으로 비트코인 해시레이트가 다시 증가하고, 채굴 산업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테라울프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