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말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가상자산 TF 제1차 회의. 출처=김병욱 의원 트위터
지난 6월말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가상자산 TF 제1차 회의. 출처=김병욱 의원 트위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를 만나 국내 가상자산 시장 현황과 제도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한다.

더불어민주당 가상자산 태스크포스(TF)는 오는 27일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관계자를 만나는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국내 가상자산 시장 현황 △제도 개선 방안 △기타 민원 등에 관한 의견을 청취한다고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올해 6월말 유동수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가상자산TF를 처음 출범했다. TF는 출범 당시 연 제1차 회의에서 거래소 등록·인가제 등 가상자산 제도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TF는 이어 이달 초 전문가 간담회를 겸한 제2차 회의를 열고, 독립된 가상자산 업권법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는 데 뜻을 모았다. 

27일 열리는 3차 회의는 특정금융정보의 이용 및 보고에 관한 법률(특금법)에 따른 가상자산사업자(VASP) 신고 수리를 준비 중인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와의 비공개 간담회 형태로 진행된다.

이날 회의엔 은행 실명입출금계좌를 발급받은 암호화폐 거래소(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네 곳과,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만 발급받은 중소형 거래소 다섯 곳(지닥, 후오비코리아, 한빗코, 고팍스, 프로비트) 관계자가 참여한다. 

더불어민주당 가상자산TF가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를 만나 제도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출처=더불어민주당 가상자산TF
더불어민주당 가상자산TF가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를 만나 제도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출처=더불어민주당 가상자산TF

민주당 가상자산TF 관계자는 "거래소들이 국내 가상자산 시장 현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제도화와 관련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의견을 묻고, 그밖의 민원을 청취하는 자리"라며 "이날 회의에서 당장 특정 사안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향후 기회가 되면 (암호화폐 발행) 프로젝트를 비롯한 산업 내 주요 플레이어를 고루 만나 의견을 들어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인선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